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verflowToU Mar 21. 2022

 합격을 위한 자격증 및 직업교육 2편

간호사, 공공기관 뽀개기 chap.3

이전 글, <합격을 위한 자격증 및 직업교육 1편>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자세한 기관별 자격증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기재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근로복지공단 심사직의 자격사항은 4가지로 나뉘어있습니다. 전산자격, 국어능력, 한국사 능력, 전문자격으로 분류되어있는데 각 평가항목 내 2가지 이상 해당하는 경우 유리한 것 하나만 적용되며, 각 평가항목 내 평가기준에 따라 차등점수가 부여된다고 합니다. 평가기준에 대한 부분은 비공개라 어떤 것인 높은 점수를 받는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평가항목 별 2개까지만 적용되지 전략적으로 준비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어떤 자격증에 가산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채용공고에 정보 관련 자격증과 사무 관련 자격증으로 나누어 적혀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타 기관과 다르게 서류 전형의 점수를 공고문에 기재해주었는데, 심사직의 경우, 자기소개서 10점, 직무 관련 교육사항 40점, 직무 관련 자격사항 50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직무 관련 자격사항이 50점이나 차지하는 만큼 자격증을 잘 준비해서 지원하면 서류 통과에 큰 이점을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살펴본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심평원의 자격 사항에 비해 적은 수의 자격증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의 자격증은 어학성적, 정보 및 사무 분야, 적십자 관련 자격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적십자 관련 자격증에는 청소년지도사나 응급구조사, 수상구조사, 수상안전강사 등이 있다는 것이 독특한 특징입니다.


기관별 자격증 정리(잘 안 보이면 클릭 후 확대해서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5개 기관 모두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입니다. 그리고 정보처리기사, 한국사능력검정은 4개의 기관이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4개의 자격증이 없다면 다른 것보다 우선해서 취득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워드프로세서는 금방 딸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제일 먼저 따고, 그다음 한국사능력검정이나 컴퓨터활용능력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자격증이 서류 합격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합격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니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취득 후에 서류를 접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교육은 채용공고의 직무기술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서류에 작성하는 것 중 교육사항이 있습니다. '이런 교육을 받은 사람들을 회사에서 원한다'는 의미에서 적는 항목인데, 학교교육과 직업교육 내역을 적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받은 교육은 대학교 성적서를 발급받으면 과목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높은 학점을 가진 과목부터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만약 학교에서 받은 과목들로 교육사항을 모두 채울 수 없다면 NCS 직업교육을 이수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이 경우 이수증을 첨부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NCS 직업교육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일단 기관의 채용공고에 있는 직무기술서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경우 NCS 코드에 적합한 과목을 듣는 경우 인정이 되고, 근로복지공단과 국민연금공단은 채용공고에 직무 관련 교육사항(과목)으로 과목명을 공지해주고 이수한 과목명으로 인정해줍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은 HRD-Net(고용노동부 직업훈련 포털)에 등록된 교육만 인정해주는 반면, 근로복지공단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도 인정해주는 등 기관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기관별로 차이가 있고, 매년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직무기술서를 직업 확인 후에 직업교육을 들어야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렬의 직무기술서를 열어보시면 맨 위에 'NCS 분류체계'라고 해서 대분류-중분류-소분류-세분류로 나눠진 것을 볼 수 있는데 각각 2자리 숫자가 앞에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자리 숫자를 모두 그대로 합치면 NCS코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경영·회계·사무>기획사무>경영기획>경영기획] 의 경우 02010101이 NCS 코드가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심사직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NCS코드

  NCS코드를 찾았으면 직업교육 강의를 해주는 사이트에서 과목을 검색합니다. 과목을 확인했으면, HRD-Net에 들어가서 '분류별 훈련정보 검색'에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을 체크하여 등록이 된 과정임을 최종 확인을 한 뒤 강의를 들으시면 됩니다.


  간호학과를 나온 경우 위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데 있어서 직업교육이 없어도 큰 문제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합격자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도 직업교육을 듣지 않은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학교 교육과목은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교육 사항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이수하시길 바랍니다.

이전 11화 합격을 위한 자격증 및 직업교육 1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