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순만 May 24. 2021

상구(相口)02_입의 관상

입의관상


1. 서론

















설문해자에 ‘口’는 사람이 말하고 먹는 기관을 상형한 글자로 口部는 모두 이에 속한다고 했다.


(人所呂言食 象形 凡口之屬皆從九)- 설문해자, 염정삼, 서울대출판부.p.50



해설) 입으로 들어간 음식은 식도를 통해 위, 소장, 대장을 통해 항문으로 배출된다. 사람의 몸이 원통이라면 그 안에 또 다른 원통으로 음식이 통과되는 셈이다. 따지고 보면 입과 항문은 몸을 통과해서 밖으로 나올 뿐이지만 원통형의 음식물을 섭취한 후 몸에게 영양분을 배출할 뿐이니 입과 항문은 신체 내부에 위치할 뿐이다.








ttps://www.niddk.nih.gov/health-information/digestive-diseases/digestive-system-how-it-works








http://www.helpmykidlearn.ie/activities/10-12/detail/the-digestive-system







신체 단순 모형






전체적인 논의는 입과 관상의 일반론, 모양, 그리고 입술에 대해서 서술한다.












品은 물건을 뜻하는 품이지만 성품(性品)을 말할 때 물건 품(品)을 쓰며 입구가 네 개 일 때 모양은 ‘㗊’인데 이 글자는 집(戢병기모을집)으로 발음하며, 시끄럽게 떠는소리 노(呶, 지껄일 노)로 발음하기도 한다. (설문해자, P.79)



밥을 함께 먹는 의미로 식구(食口)이며, 사람의 입이 곧 인구(人口)이다.



입은 심장과 관련되며, 윗입술은 대장, 생식기, 비뇨기에 관련되며 아랫입술은 소화기 계통, 입술 안쪽은 간과 쓸개와 관계가 깊다. 예를 들자면 입술 안쪽이 헐었다면 간과 쓸개를 의심해 볼 수 있다.(전통관상백과, 오현리, 동학사 p.313 참조)


코의 길이와 입을 다물었을 때 길이가 같은 것이 표준 입술이며, 마의상법에 제시된 것처럼 사자구, 방구, 앙월구 등 16개로 나누어진다.









입의 기본 형은 코의 길이와 같고, 눈의 동공을 기준으로 선을 그어서 동일하면 표준이고 이보다 크면 크다하고 작으면 작다한다.















https://www.pinterest.co.kr/pin/475129829435822848/



















#입의 관상#입의 명칭#관상에서 입의 특성






작가의 이전글 페인트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