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순만 Feb 27. 2022

우크라이나,러시아의 침략의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의도

1. 우크라이나는 어떤 나라일까?


우크라이나(Україна / Ukrajina)는 "변방에 있는 나라"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수도는 키예프이다. 유럽국가로 분류되며, 1인당 GDP는 3,592$이다.   남한의 약 6배의 크기로 유럽대륙에서 러시아 다음으로 넓은 나라로, 곡물 수출량이 세계 4위로 농사가 매우 잘 되는 땅, 곡창지대로 알려져 있다. 


2. 우크라이나 전쟁 특집 - 세계는 지금


  갑작스럽게 하늘에서 미사일이 떨어지고, 대포소리가 들리고 총격으로 일촉즉발의 상황이 벌어지면 대체 어떻게 될까. 2022년 2월 24일, 키예프에는 계엄령이 발령되었다. 급작스런 전쟁의 공포에 피난민(refugee)는 도로를 가득채운다.  늙은 노인들은 물론 이제 겨우 걷는 아이들도, 소중한 가족들은 집을 떠나야 한다.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무고한 시민들의 죽음과 죽음의 공포속에서 피난길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갑작스러운 전쟁공포에 많은 사람들은 폴란드로 떠난다.  만약 한국에 전쟁에 일어나면, 경부고속도로나 서해안, 몇 개의 도로만 두절되어도 아마 상상을 초월하는 문제가 발생할 것이며 한국은 대피해서 갈 수 있는 나라도 없기 때문에 온갖힘을 다해 싸우는 것 말고는 방법도 없다.


https://youtu.be/H_q7d9HIWwM


3. 전쟁 상황지도


2022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 나무위키 (namu.wiki)



4.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푸틴은 대체 누구인가? 


  1952년 10월 7일 소련 레닌그라드의 가난한 노동자가정에서 태어났다.

첩보원의 꿈을 가진 푸틴은 KGB를 꿈꾸었고,  2007년 어릴적 개에게 물린적 있는 메르켈 총리와 대화를 할 때 푸틴은 검고 큰 개를 끌고오는 등 정치적인 대화 때, 늦거나 술수는 쓰는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러시아 자국의 입장에서는 모르겠지만 마치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을 상상하게 하는 장면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그는쥐들이 지나다니는 소련 노동자들의 낡고 허름한 공동 주택에서 자랐다.  할아버지 스피리돈 이바노비치 푸틴 (1879~1965)은 무려블라디미르 레닌과이오시프 스탈린의다챠에서 일하는 전속 요리사였으며 아버지 블라디미르 스피리도노비치 푸틴 (1911~1999)은 소련 해군에 징집돼 잠수함 부대에서 복무하다NKVD와소련 육군으로 전임된 후독소전쟁에 참전해레닌그라드 공방전에서 중상을 입은 상이군인이었다. 어머니 마리야 이바노브나 푸티나 (1911~1998) 역시 친정 식구들 다수가 전쟁통에 사망하거나 실종되는 참극을 겪었다.  푸틴 부부가 가진 첫째 아이 알베르트는 어릴 적에 일찍 죽었고, 둘째 아이 빅토르는 레닌그라드 봉쇄 중 디프테리아로 사망했다. 그렇게 폐인이 된 30대 부부만이 살아남아 전쟁 후에 마흔이 넘어 세번째로 낳은 아이가 바로 블라디미르 푸틴이다.


  청소년기의 푸틴은 본인도 인정했듯이 초등학생시절부터 또래 불량학생들과 어울리며 크고 작은 비행을 저지르던 비행청소년이었다. 그탓에 소련 공산당 어린이 조직인피오네르동맹에 한참 늦게 가입했고 학교생활도 순탄치 않았다고 한다. 전후 공장에서 생산직으로 일하며 겨우겨우 지역 공산당 중간간부로 승진한 그의 부친과 독실한 정교회 신도이자 파트타임 일거리로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하던 모친은 당시 어린 푸틴의 행실을 교정하려 노력했으나 처음에는 큰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부모의 꾸준하고도 엄격한 가정교육과 푸틴과 가깝던 운동코치들의 지도 덕분에 푸틴은 고학년 시절부터 모범적인 학생으로 거듭났고 부진했던 성적이나 당활동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였다. 1960~7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낸 푸틴은 철이 든 이후 학업에 집중하면서도 어린시절 취미를 붙인 호신술(유도등) 연마를 계속 이어갔다. 스파이활동에 대한 강한 열망 때문에 체육을 업으로 삼지는 않았으나 대학시절에 유도 사범자격을 얻은 뒤 지방 선수권 대회에 참가하는 등 성인이 돼서는 그럭저럭 프로급의 호신술 실력을 갖추게 된다. 또한 비행청소년 시절의 다소 자유분방한 기질을 잃지 않고 흐루쇼프 해빙기(1956~64)에 시작되어 레오니드 브레즈네프집권 초기까지 짧게나마 이어진 소련의 낙관적인 사회분위기와 비교적 자유로운 소비/문화생활을 즐겼으며 친구들과 몰래 서구권 문화매체를 향유하기도 했다. 선전물에 등장하는 영웅적인 첩보원들의 모습에 사로잡혀 일찍부터국가보안위원회를 동경한 푸틴은 청소년 시절에 만난국가보안위원회 레닌그라드 지부 공보관의 조언대로 레닌그라드 국립대학 법학부에 입학해 재학 도중인 1974년국가보안위원회(일명 KGB)의 수습요원으로 발탁되었다. (나무위키 백과 참조)


            









5. 전쟁으로 인한 한국의 증시와 경제적인 여파?


현재 우크라이나에 법인을 둔 국내 기업은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 한국타이어, 포스코인터내셔널(047050)현대코퍼레이션(011760), 에코비스, 오스템임플란트(048260) 등이다. 삼성전자는 주재원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출국한 후 폴란드 등 인근의 다른 유럽의 국가에서 근무하고 있다. LG전자도 지난달 주재원 가족이 먼저 철수한 후 이달 중순 주재원들도 모두 철수한 상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운영 중인 무역과 곡물터미널 등 현지 2개 법인은 분쟁과 관련된 지역과 먼 거리에 있지만, 안전을 위해 국내 또는 인근 유럽 지역으로 주재원들을 철수시켰다.  한국타이어는 현지에 작은 규모의 판매 담당 법인만을 두고 있으며, 주재원 2명이 가족과 함께 인근 국가로 이동했다. 업체 관계자는 "현지 직원은 정상적으로 근무하고 있다"며 "계속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08013) 2.23. 뉴스토마토 기사)


6. 러시아가 우쿠라이나를 침략한 이유는?


    영토확장의 야욕은 우쿠라이나의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구실로 삼아서 세계 최대 곡물 농장일 뿐만 아니라 주기율표에 있는 거의 모든 광물이 숨어있는 땅을 차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정부를 점복(decapitate)시키고  "꼭두각시 정권이 이끄는 식민지"로 만들고자 하는 의도이다.

   우크라이나의 외교 정책이 문제인 것이 어중간한 중립이라는 명목하에 국력 대비 어중간한 정치적 자세를 취해온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우크라이나의 지리적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일단 우크라이나는 여타 유럽 국가들과는 카르파티아 산맥 등으로 막혀있지만 아시아와는 탁 트인 평야 지대로 연결되어 있어서 아시아 방향에서의 침공에 매우 취약했다.


   특히나 러시아 독일간의 송유관이 우쿠라이나 영토밖으로 만들어지면서 우쿠라이나의 모호한 태도를 명분으로 삼아, 평화를 구실로 하여 러시아 꼭두각시 정권으로 교체할 의도이다. 그렇다면 억울한 우크라인들은 어떻게 국가를 잃은 설움과 집과 가족, 그리고 이웃을잃은 사람들은 이민자들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작가의 이전글 슬리피 할로우(Sleepy Hollow)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