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공부법 ㅡ 산만해서 공부를 못한다?
산만해도 공부를 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좀 산만해요'
'우리 아이는 오래 앉아 있지를 못 해요'
'한 가지를 끝까지 못해요'
어릴 때부터 우리 아이가 adhd는 아닐까.. 너무 산만해서 나중에 공부는 할 수 있으려나... 온갖 고민을 하는 부모님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adhd가 있는 아이도 전교 1 등을 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에 있어서 성공한 사람들은 본인의 강점을 극대화시키고, 약점은 인정하며 극복하려 합니다. 공부에서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성향 및 기질을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제가 소개드릴 방법은 '포모도로 기법'입니다.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간 집중해서 공부를 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타이머도 좋지만, 저는 모래시계를 추천드립니다. 아이들은 시각적으로 변화가 보이는 모래시계를 보며 조금 더 집중할 수 있을 겁니다. 무조건 25분을 할 필요는 없고, 5분에서부터 차차 늘려가도 좋습니다^^
이걸 공부에만 적용하지 마시고, 아이가 게임을 한다든지, 핸드폰을 할 때, 직접 활용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을 하거나 핸드폰을 하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겁니다.
보편적인 공부법이 쉽고 편안하죠.. 부모입장에서는...
하지만, 사람마다 성향 및 기질이 다 다르듯이, 우리 아이에게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존재할 겁니다. 그게 무엇인지 고민하는 게 부모입장에서는 힘들지만, 내 아이를 생각한다면 한 번쯤은 고민해 보고, 찾아보는 것도 부모의 의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P.S. : 학생용 모래시계는 시중에서 1천원~2천원이면 구입 가능합니다. (PPL 아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