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앵콜요청금지 May 09. 2023

내 은퇴통장 사용설명서

<내 은퇴통장 사용설명서> 서점에 갔다가 홀린듯이 집어온 책.


책을 읽으면서 대강 만들어놓고 무지했던 DC형 퇴직연금, 연금저축, IRP 계좌를 정비해 보기로 했다. 모르는 게 많아서 책을 두번 세번 정독함.


특히 수익률과 인플레이션 방어 측면에서 국민연금 같은 공적연금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게다가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종신형이고 사망 후에는 유족이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장애를 입어도 연금 수령이 가능한 보험 기능도 제공합니다.
- <2장 |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중에서


국민연금은 가입 기간이 20년이 넘으면 이후 1년씩 증가할 때마다 연금액이 연간 0.5%씩 증가합니다. 퇴직 후 사업장 가입자로 재취업하거나 지역가입자로 전환해서 국민연금을 만 60세까지 계속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 기간 중에 소득이 없더라도 임의가입을 신청해 월 9만 원의 최소 보험료를 내더라도 가입 기간을 늘려놓아야 연금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 <2장 |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중에서


대체로 은퇴 전 소득이 은퇴 후 소득보다 많고, 소득세는 소득이 많을수록 세금을 많이 내는 누진세율을 적용하므로 은퇴 전에 소득공제를 받고 은퇴 후에 소득세를 내는 것이 유리합니다.
- <2장 |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중에서


ISA는 만기 후 수익 중 200만 원은 비과세를 적용받고 나머지 수익은 9.9%로 분리과세되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소득에서 제외됩니다. 연금계좌에 넣은 추가 납입금 1,100만 원에 대해서도 과세가 이연 되므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4장 | 개인연금, 없다면 지금이라도 가입해 불려야 한다> 중에서


사적연금 수령액이 연간 1,200만 원을 초과하면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수령액을 확인해야 쓸데없이 세금을 많이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4장 | 개인연금, 없다면 지금이라도 가입해 불려야 한다> 중에서


100세 시대라지만 50세 전후의 기대여명을 감안하면 실제로 100세까지 사는 사람은 여전히 적습니다. (중략) 설사 100세까지 산다고 해도 기존의 80세 만기 보험을 굳이 해지한 다음 100세 만기 보험으로 갈아타는 것보다 다른 대안을 마련하는 게 유리합니다.
- <6장 | 보험, 아플 일은 많아져도 핵심만 챙겨가자> 중에서


<책을 읽고 정비한 것>

연금저축에 소득공제 한도까지 (23년부터 600만 원) 꽉 채워 넣자. 월 35만 원 자동이체하고 있으니까 연내 180만 원 더 넣어야 함.

IRP 계좌 개설하고 연금저축 제외한 소득공제 한도 (23년부터 연금저축+IRP 합산 900만 원이니까) 300만 원까지 꽉 채워 넣자.

가입된 국민연금, 연금저축, 연금보험, 퇴직연금 기준으로 연금 수령이 가능한 55세(국민연금은 60세)부터 대략 30년으로 나누어 수령 가능한 금액을 계산해 봤다.

단기 주식 매매용으로 사용할 ISA 계좌를 개설했다.

미래에셋 DC 퇴직연금 계좌에서 ETF를 매매해 봤는데 주말 포함 며칠이 지나도 매매 차액이 잔고에 반영되지 않아서 콜센터에 전화했는데 -ㅁ- ETF 거래 후 실제 금액 결제는 +3영업일에 이루어지므로 그 이후에 모바일앱에서 확인 가능할 거라고 답변 줬다. (아마 주식 동일한 듯) 주식거래 왕초보 삽질기.



그리고 유튜브 박곰희TV 채널을 보면서 주식과 ETF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초심시리즈] 라고 해서 영상을 아직 연재 중인 영상인데, 왕초보를 위해서 차근차근히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기초와 투자 자산의 종류를 알려준다. 유튜버 분 목소리가 좋아서 귀에 쏙쏙 꽂힘.


매거진의 이전글 가짜 노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