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by 두두그린
2020.5.30.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발사는 개인의 꿈이 아닌 인류의 꿈이 되었다. 이미지 © wallpaperaccess.com


우리의 꿈은 어디까지 실현 가능할까? 이 질문은 그 꿈이 단지 희망의 메시지로만 남아 있을 때 유효한 것이다. 우리는 꿈을 꾸고 또한 그것을 실현시킨다. 그 꿈이 성공이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것은 오직 나 자신의 믿음과 의지에 달려있다.


2020년 5월 30일(한국시간 31일 오전 4시 22분) 스페이스X가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곤(Crew Dragon)'을 발사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한국시간 오후 11시 30분 400㎞ 상공에 떠 있는 국제 우주정거장(ISS)과의 도킹(결합)에도 성공했다. 첫 민간 우주기업인 스페이스X는 잘 알려진 대로 일론 머스크의 꿈과 용기, 그리고 꾸준한 믿음에 의해 설립된 회사이다.


나는 일론 머스크를 이 시대 진정한 예술가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을 위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분야에서 자본을 만들고, 아니 정확하게 부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축적된 부를 통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실현시킨다.


예술은 가난한 자의 전유물이 결코 아니다. 예술은 자본을 필요로 한다. 또한 그 부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통해 더 위대한 예술작품이 나온다. 물론 모든 예술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단지 의미만 추구하는 예술은 현재의 시대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 의미를 통해 무엇인가를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실현된 꿈을 통해 또 새로운 꿈을 꿀 수 있어야 한다.


일론 머스크는 이 두 가지를 아주 멋지게 해내고 있다.

2002년 6월 그는 “화성을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스페이스X를 설립한다. 그리고 우주여행이 가능한 저렴한 로켓을 만들겠다는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2018년 2월 6일 스페이스X의 <팰컨 해비(Falcon Heavy)> 추진체가 정확하게 다시 발사했던 지점으로 되돌아와 착륙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추진체를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우주로 갈 수 있는 비용을 100배나 절감된다는 말이다.

일론 머스크의 꿈은 이제 개인을 너머 인류의 꿈이 되었다. 그리고 그 꿈은 지금 실현되고 있다.


우리가 부자가 되고자 하는 이유, 그리고 내가 부자가 되고자 부자경영을 하는 이유는 단지 잘 먹고, 잘 입고, 잘 즐기기 위한 것만이 아니다. 부를 축척한 뒤 이루고자 하는 내 꿈을 실현시키는데 집중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꿈에 가치가 있다면 어떤 꿈을 꾸고 그 꿈을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그리고 성공했는지를 물을 것이다.


“네 꿈은 뭐야?”

“응 난 커서 멋진 의사가 될 것이야”

“그래 의사 좋지!”

우리의 과거 세대 꿈은 이랬다. 왜 ‘멋진’에 대해 묻지 않고 단지 ‘의사’에만 집중했을까? 단지 먹고살고, 살림살이가 좋아지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꿈을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에만 한정시켜왔던 것이다.


우리의 의식도 이와 비슷하게 흘러왔다. 물론 세계를 만드는 창조자 0.1%와 이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0.9%의 선구자들은 이미 알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머지 99%의 사람들은 조금 더 잘살고 못살고의 문제였지 마찬가지로 직업에 여전히 갇혀있다.


“그 남자 직업이 뭐래? 돈 잘 번데?”

주변에서 항상 듣는 이야기이다.

안타깝게도 “그 사람 꿈이 뭐야?”, “어떤 멋진 계획을 가지고 있데?”, “그 꿈을 위해 (의사가 되어서) 어떤 멋진 일들을 할 건데?”와 같은 질문들은 하지 않는다.



우리 자신에게 질문해보자.

“부자가 되어서 뭐할 거야”,

“응! 노후를 위해 미리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지”


좋은 답이다.

물론 노후를 위해 지금 준비해야 함이 맞다. 그 시스템을 구축한 다음 노인이 되어서는 뭘 할 것인가? 평안과 행복과 경제적 풍요로움만을 꿈꾼다면 기본적인 꿈은 이루었다.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그 기본적인 삶의 풍요는 당연히 이루는 것이고, 우리는 그다음을 미리 생각하고 계획해야 한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한 평생을 살면서 어떠한 꿈을 꾸고, 이를 멋지게 실현시켜 나가는지가 우리가 부를 축적하는 목표가 되고, 또한 우리 삶의 꿈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나중에 부자 되면 그때 생각해야지! 지금은 부자 되는 것도 어려워”

부는 내 꿈을 실현시켜가는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필연적으로 성취해야 단계인 것이지 최종 목표가 될 수 없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바로 우리 자신이어야 한다.


우리 자신의 삶과 꿈과 희망이 바로 우리가 이 세계에서 살아가는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지금 가장 유효한 질문이다.


글 | 그린룸



[일론 머스크 관련 글]

https://blog.naver.com/paikgon/221866332623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