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라니 Mar 02. 2024

희망이 다가온 순간

물고기 두 마리 

  피아노 건반 위를 부드럽게 누비는 손에서 시선을 뗄 수가 없었다. 그의 두 손은 일렁이는 파도를 불러왔다. 바닷속 물고기 두 마리는 적당한 거리를 두고 조화롭고 부드럽게 물살을 가르며 유영했다. 우아한 생명체가 일으키는 잔잔한 물결과 기척은 나를 이 순간에 온전히 있게 했다. 


  그가 읊조리는 노랫말대로 나는 나무였다가, 깊은 침묵이었다가, 골목이었다가, 새벽이 되기도 했다. 풍경을 떠올린 것이 아니라 그 자체였다. 지독하게 지긋했던 내 안에서 이렇게 쉽게 빠져나올 줄이야. 믿기지 않았다. 아무리 노력해도 되지 않았던 일이 그의 손끝과 말 한마디로 가능해졌다. 

  

  소리와 움직임을 따라 그곳과 하나가 되었다. 소리에 반응하면서 몸의 감각이 깨어남을 선명히 느꼈다. 공연장에서 몸과 마음은 명상할 때와 비슷한 상태가 되었다. 싸늘한 바깥에서 헤매다가 온기 도는 방 안으로 한 발 들여놓은 느낌. 욕조 안에 몸을 담글 때처럼 따뜻한 호사를 누리는 듯도 했다. 

  

  은은한 귤빛 조명이 비추는 아담한 공연장 안. 사람들과 촘촘하게 붙어 있었지만 답답하지 않았다. 내면 속 공간이 무한으로 확장되는 듯했다. 마지막 음의 미세한 진동을 느끼며 눈을 떴다. 내면의 장막이 걷히고 그가 보였다.    


  공연이 끝나자 그는 두 손을 합장한 뒤 고개를 숙여 관객들에게 인사를 했다. 바닷속을 헤엄치던 물고기는 손으로 돌아왔다. 하나의 생명 안에 다른 생명이 깃들어있다. 내 안에도 숨 쉬고 있는 다른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까.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두 손을 모아봤다. 


  맞닿은 두 손. 기도. 무언가 소망해야 할 것 같았다. 아직은 정체불명이지만, 두 손으로 다른 무엇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지금까지 없던 옅은 희망이 다가와있었다. 영하로 기온이 떨어져 있었지만, 나의 내부는 어떤 생기로 활기찼다. 무표정한 얼굴 대신, 잔잔한 미소가 흘러나왔다. 아주 오랜만에 무언가 쓰고 싶었다. 


작가의 이전글 뜻밖의 선물이 궁금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