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Jan 20. 2024

나를 만만하게 보는 사람이 하는 행동들

1.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나를 무시한다.


· 그들은 교묘하게 또는 노골적으로 내 가치나 성과를 비하하는 말을 한다("그거 해서 돈이 돼요?"). 

· 그들은 내 직업이나 행위에 대한 비하를 먼저 하고 내 반응을 살핀다. 내가 반격하거나 방어하지 않으면 비하의 폭을 서서히 넓혀 나중에는 내 감정이나 성격, 인간성에 대한 비하까지 일삼는다(내 뒷담화는 기본). 

· 그들에게 내가 화를 내면 그들은 크게 두 가지 주장을 내세운다. 첫째, 내가 틀린 말을 했냐. 다 사실 아니냐. 둘째, 그냥 한 말 (또는 웃자고 한 말) 가지고 왜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하냐. 

· 자기 평판을 걱정하기 때문에 그들은 애매한 수준의 비하를 즐겨 사용한다. 


2. 내 선택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 그들은 내가 내 삶을 위한 선택을 스스로 내릴 수 있을 만큼 내가 지혜롭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그래서 그들은 내 고민이나 진로에 함부로 참견한다. 

· 혹은 그들이 나 대신 내 삶의 중요한 선택을 내리려 든다.  

· "너는 그냥 아무 생각 하지 말고 그렇게 해." 


3. 내 말을 듣지 (믿지) 않는다. 


· 그들은 내 존재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진짜 있는 이야기를 해도 그 말을 의심한다(자기가 직접 확인해 보고 나서야 그 사실을 믿는다).

· 집단 안에서 내가 낸 의견에 끊임없이 반박하거나 내 견해를 비웃는다.

· 그들은 나를 믿거나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말하는 도중에 내 말허리를 계속 자른다.




심리 상담 전문가가 안내해 주는

인생과 인간 관계, 마음 이야기를

전자책과 비대면 상담으로 간편하게 접하며

더 나은 오늘, 더 나은 나를 만들어 보세요.

전자책과 상담 내용이 궁금한 분은

프로필 링크를 방문해 주세요!



책방에서 출간 도서 살펴보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 

매거진의 이전글 가까운 사이일수록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