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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경아 Aug 24. 2018

2018년 Tune 포스트백 핵심내용

포스트백(Postback)은 Tune이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하는 모바일 마케팅 컨퍼런스로 매년 Tune의 주요 제품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광고 마케팅 관련 주요 이슈들을 업계 관계자들을 모아 이야기하는 자리다.


개인적으로는 Tune의 블로그 내용이나 인사이트가 모바일 마케팅 업계에서는 업계를 리드하는 성격의 내용이 많다고 생각한다. 2017년 처음 공식적으로 발표된 모바일 프로드 문제나 퍼포먼스와 브랜드 마케팅의 상관관계, 필요성 등 모바일 마케팅 관련 주요 이슈들을 업계에서 가장 먼저 다루기 때문이다. 


2017 포스트백에서는 프로드 솔루션과 함께 웹과 앱을 Sealmess하게 트래킹하는 튠의 People-centric 솔루션을 중심으로 세션이 구성됬다면 2018년은 GDPR, OTT,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의 여러가지 이슈가 다뤄지는 가운데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에 집중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지금까지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기술에 집중했다면 이제 수많은 빅데이터 속에서 결국은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마케터가 하는 모든 활동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아닌 고객(Personhood)이 있다는 것이다. 


In the end, it all comes back down to the customer as the center of everything marketers do. - Tricia Wang, Global Tech Ethnographer and Co-Founder, Sudden Compass


이틀 간의 세션 내용을 튠의 포스트백 하이라이트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 봤다. 



DAY 1 Session


Mobile Measurement Count

마케터들은 페이드 마케팅은 측정하지만 그로 인한 오가닉 변화는 측정하지 않는다. 마케터들은 들어가는 비용과 CPI 단가만 따지지 고객 생애가치(LTV)를 고려하지 않는다. CPI는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The concept of understanding a customer isn’t gated behind a particular function or person or team … even taking anecdotal experience from someone is valuable.” – Steve Lok, Global Head of Martech, The Economist


Keynote: Steve lok on the engineering trust

마케터들은 광고와 메세지로 잠재 고객을 압도하려고 하는 대신, 고객이 말하는 것과 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주어야 한다. 


“Listen to the customer and where their signals are for when they’re ready to do something.”  Steve Lok, Global Head of Martech, The Economist


Over the Top TV

OTT(Over The Top) 시장이 커지면서 그에 따른 광고 기회도 커지고 있다. 마케터들은 OTT가 무엇인지, 그들의 비즈니스를 위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 광고효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브랜드로써 어떻게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 등의 질문을 해야한다.


Closing Keynote: Tricia Wang

마케터들은 빅데이터의 가치를 과대평가하거나 모든 문제에 대한 대답이 될 수 있을 거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정말 필요한 것은 고객 모델(이해)에 기반해 전략을 만드는 것이고, 데이터 모델을 이용해 이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데이터 1.0과 2.0이 각각 데이터 기반 툴과 기술에 관한 것이였다면, 데이터 3.0은 인사이트에 기반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마케터는 그 어느 때보다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그 권한을 돌려주어야 한다. 


“We should be using big data to scale and accelerate an understanding of our customers — not to generate that understanding.” - Tricia Wang, Global Tech Ethnographer and Co-Founder, Sudden Compass



DAY 2 Session


Destination Next: All aboard

마케터들은 인플루언서 오디언스를 구축하고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과 동시에 ROI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 지 생각해야 한다.


“Biggest mistake [of influencer marketing]: running a brand campaign and judging as if it were a performance campaign.” – Adam Lieb, Founder & CEO, Innervate


Ads to outcome

마케팅 광고 시스템은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적인 자산이 될 수 있다. 특히 퍼포먼스 마케팅은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마케팅 투자가 원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지, 어떤 측정 및 매니지먼트 플랫폼을 구축할 지 고민해야 한다.


“Only thing you cannot automate is creativity — the one protection humanity has against technology.” – John Gibbons, Principal Product Manager, Atom Tickets




#참고자료

1. Postback18 Day 1 Recap: Panel Highlights and Quotes

2. Postback18 Day 2 Recap: Quotable Speakers and Sessions

3. TUNE Product Highlights: 2018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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