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아 Apr 07. 2023

ChatGPT로 쓰는 그로스마케팅 카피

ChatGPT의 블로그 생성 능력을 테스트해 보던 차에 PromptBase(프롬프트베이스)라는 서비스를 발견했다. 지난 6월 미국에서 런칭한 서비스인데 ChatGPT나 DALLE2, Midjourney와 같은 대형 언어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Prompt)를 유료 판매하는 사이트다.



프롬프트란 AI 모델에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입력하는 내용 또는 질문을 말하는 것으로 어떤 프롬프트를 넣는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다. 왜냐하면 언어 모델은 기본적으로 다음 단어가 나올 (확률을)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되는데 모델을 활용한 예측 역시 최종 샘플링 방식이나 테스트 문장의 입력 내용 등에 따라 결과가 미묘하게 또는 현저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란??... 코딩없이 대형 언어모델에서 원하는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 프롬프트를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이전에는 대형 언어모델에서 성능을 뽑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원하는 태스크의 목적를 수행하기 위해 대형 모델에게 추가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파인튜닝(Fine-tuning), GPT-3의 경우 생성하고자 하는 결과물에 대한 예시를 주는 제로샷, 원샷과 같은 퓨샷러닝(Few-shot learning) 같은 방법이 있었다.


ChatGPT는 일종의 제로샷 러닝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특별히 파인튜닝하거나 원하는 결과에 대한 예시를 주지 않고도 모델에게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은 질문을 함으로써 결과를 얻는 방식이다. 그리고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대화를 이어가면서 답변을 수정해 나가거나 그렇게 생성한 이유도 물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hatGPT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카피나 구글 광고 문구, 블로그 등의 마케팅 카피 작성을 위해 맨땅에 헤당하는 시간을 줄이고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ChatGTP로 생성하는 그로스 마케팅 카피라는 서비스를 크몽에 런칭했다.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해도 웹사이트에 서비스를 어필링하기 위한 헤드라인이나 설명을 적는 것은 고민이 되는 일이고, 구글 광고 문구 역시 보고 쓸 거라도 있으면 빠를텐데 막막하긴 마찬가지다. 블로그 하나 적는데 어떻게 적을 지 막막해 이리저리 자료를 조사하다 시간이 다 버리기 쉽상이다. 


ChatGPT가 완벽한 대답을 내놓는 건 아니지만 ChatGPT가 생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정하거나 카피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좀 더 빨리 효율적으로 마케팅 콘텐츠를 생성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ChatGTP로 생성하는 그로스 마케팅 카피가 제공하는 프롬프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웹사이트 카피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는 헤드라인, 특징, 사용자 리뷰, 콜투액션 등의 문구를 차례로 생성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제공


(2) 유료 광고

구글 광고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의 생성을 돕는 프롬프트를 제공


(3) 이메일

환영인사, 이벤트 프로모션, 쿠폰, 콜드메일 등 목적에 맞는 이메일을 작성하기 위한 프롬프트 제공


(4)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캡션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롬프트 제공


(5) 블로그

한 번만에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는 프롬프트와 아웃라인을 작성한 뒤 단계별로 블로그를 좀 더 길게 작성할 수 있는 프롬프트 2가지 방식 제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