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이루지 못했던 아침형 인간의 꿈이 어느날 갑자기 이루어졌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은 내게 있어 하나의 로망이자 넘지 못할 산이었다. 겉으로 보기엔 그렇지 않을 줄 몰라도 나는 잠이 많고 아침에 못 일어나는 인간이(었)다. 밤 늦게 잠들었고 그마저도 불면증에 새벽까지 뒤척이기 일쑤였다.
알람을 5개씩 설정해두는 건 기본이고 손이 닿지 않는 곳에 휴대폰을 두는 것도 수 없이 시도해 본 전략이다. 결혼 전에는 어머니에게 “안 일어나면 날 때려달라” 부탁했고 결혼 후에는 아내에게 그 미션을 넘겼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새벽형 인간이 되고싶다'는 개인적 로망을 실현시켜주지 못했다.
내가 새벽에 일찍 일어나기 시작한 건 사실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유튜브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올리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여유롭게 촬영할 수 있는 시간이 새벽밖에 없었다. 그래서 일찍 일어나야 했고 너무 신기하게도 갑자기 새벽형 인간, 그것도 4시 반 기상이 가능한 인간으로 변했다.
변화는 때로 한 순간에 일어난다. 지난 10년간 이루지 못했던 새벽형 인간의 꿈이 어느 날 갑자기, 정말 갑자기 이뤄졌다. 게다가 일시적인 줄 알았는데 몇 달째 지속되고 있다. 이젠 늦잠을 자는 날이 이상한 거다. 변화는 정말 한 순간에 일어났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서 늦은 취침도 불면증도 당연히 사라졌다. 누우면 바로 잔다. 이제는 심지어 아침에 운동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든 사실은 무엇보다 아내와 부모님을 놀라게 했다. 내 생애 이런 모습을 결코 보인 적이 없었으니까.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 첫 번째는 명확한 기상 목표를 가지는 것, 두 번째는 일찍 일어나는 거다. 일찍 일어나도 할 일이 없으면 다시 잠들게 된다. 그리고 일찍 자야 일찍 일어나는 게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일찍 일어나야 일찍 자는 것이다.
by 박성운
[블로그] http://ngnslif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