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읽고 싶은 글은 무엇이 다를까?
(A)
우리 회사 신발은 최고급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프지 않도록
푹신한 특수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B)
이 닭가슴살은 정말 맛있습니다.
퍽퍽함이 없어 먹기 편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닭가슴살입니다.
(C)
안녕하세요. 저희는 30년 동안 패딩을 만들어온…
가벼우면서도 따뜻한 패딩을 찾으셨나요?
30년의 노하우를 녹여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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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내용이라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독자의 반응은 180도 달라진다. 어떻게 하면 독자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을까? 아래의 5가지 방법을 참고해서 글을 쓰면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세일즈 성과를 높이고, SNS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방문자의 라이크와 팔로우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1. 장점을 부각하라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더하는가? 고객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삶에 무슨 변화가 일어나며 어떻게 그것이 가능해지는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쓰고 싶다면 ‘왜 좋은지, 어떻게 좋은지’ 등의 구체적인 이유를 반드시 내용에 포함할 것.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이 우선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해야 한다. 자신이 팔 상품이나 서비스가 지닌 가치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카피라이팅은 시작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은 무엇을 팔고자 하는가? 그것의 장점이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비로소 잠재 고객과 소통할 준비가 된 것이다.
2. 고객을 파악하라.
세상 모든 사람이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당신이 쓴 글은 그 목적에 맞는 사람들만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과연 누가 내 글을 읽을까?’ 생각하는 것이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을 위한 생각법이다.
정확한 대상을 위해 쓰인 글을 그만큼 훨씬 높은 효과를 가져오게 되기 때문이다. 수영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수영복 홍보를 해봐야 의미가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자신의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속한 사람들을 위한 홍보 글을 작성하라. 많이 읽히는 글보다 중요한 것은 꼭 읽어야 할 사람들이 당신의 글을 읽는 것이다.
3.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당신의 쓴 글을 읽고 독자가 어떤 행동을 하기를 바라는가? 당신의 글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쓰였으며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글을 쓰기에 앞서 당신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결과는 무엇인지도 생각을 해야 한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카피라이팅은 당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서 그 방향성이 결정된다.
정보를 전달하여 전문성을 어필하기 위해서?
공감을 불러일으켜 공유가 되게 하기 위해서?
글을 읽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
글을 쓸 때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글의 메시지도 훨씬 명확해질 것이다.
4. 고객에게 무슨 이득을 주는가?
세상은 Give and Take의 원리로 돌아간다. 글을 쓰는 당신도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어야 하고 고객도 마찬가지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행복을 돕습니다.” 와 같이 판에 박히고 애매모호한 문구 말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 행복이라면 어떤 행복인가? 어떻게 그것이 가능해지는가?
고객은 자신이 얻을 가치를 궁금해한다. 타깃 고객이 얻을 혜택을 상세히 설명할 것. 서로가 만족할 때 기분 좋은 거래가 일어나게 된다.
5. 그래서 무엇을 하면 되는가?
세일즈의 핵심은 무엇인가? 클로징, 즉 계약의 체결이다. 아무리 장점을 부각하고, 고객을 파악하고 정확한 목표를 가진 글을 쓰더라도 행동이 일어나지 않으면 무의미하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지만 많은 사람이 잠재고객에게 행동을 제안하지 않는다.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행동 유도를 “Call to Action”이라고 한다. 당신이 상대에게 결론을 내려주지 않으면 상대는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좋아요나 팔로우를 하라고 할 수도, 홈페이지를 방문하라고 할 수도 있다. 혹은 제품을 구매하라고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도 있다.
글의 독자는 무슨 행동을 하면 되는가? 당신은 잠재고객의 “그래서 어쩌라고?”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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