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온라인에서 얼마나 소통할 수 있습니까?
소위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언뜻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이 줄어든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 수단과 방법이 바뀌었을 뿐 사람들은 여전히 소통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오프라인에서 얼굴을 마주하고 하던 일들이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트렌드’이다.
사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사람과의 대면이 줄어든 지금은 더욱 정교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한 때이다.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직접 얼굴을 보며 대화할 때 느낄 수 있는 미세한 표정과 분위기의 변화 등을 전처럼 읽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오해가 생기기 쉽고 이를 바로잡는 것은 더욱더 까다로워졌다.
온라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바뀌고 있다. 이제 기업은 물론 개인들 또한 온라인에서의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능력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끝을 모르고 늘어지는 이 코로나 사태가 비즈니스는 물론 개인의 삶까지 집어삼키고야 말 것이다.
언택트 시대에서 살아남으려면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키워야 한다. 이를 위해 자기 생각을 글과 사진, 영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라. 내 생각을 글로 적고, 이미지로 표현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온라인 세상에 공유해보라. 이 과정을 통해 결국 당신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무기를 얻게 될 것이다.
안녕하세요. 박성운입니다.
https://youtube.com/ngn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