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운 Dec 18. 2020

11만 유튜버 광고 수익은 얼마일까?

온라인 시대의 SNS 활용법


"유튜브 수익이 얼마나 되나요?"


유튜브를 하지 않는 사람이 유튜버에게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 당연히 ‘광고 수익’일 것이다.


11만 유튜버인 나의 광고 수익은 채널 컨디션에 따라 다른데, 영상을 많이 올리고 조회수도 잘 나오면 400만 원까지 수익이 나는 반면 별로일 때는 100만 원 정도에 그친다.


하지만, 유튜브는 나의 주요 수익원이 아니다. 그리고 당신도 SNS로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 그런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자, 유튜브가 나의 메인 수입원이 아니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광고 수익으로 충분한 돈을 벌 수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더 큰 그림을 보라는 뜻이다.


유튜브는 콘텐츠 플랫폼이다.(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 말인즉, 당신의 SNS 채널은 당신의 콘텐츠로 채워진다는 사실. 당신이 아는 것, 하는 것, 관심 있는 것이 곧 당신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된다.


가수가 어떻게 돈을 벌까? 음원으로만 수익을 올리지 않는다. 콘서트, 굿즈, 팬미팅... 다양한 루트로 수익을 창출한다. 당신도 자신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익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구독자가 100만명이어도 돈을 못 벌 수 있고, 구독자가 1000명이어도 돈을 벌 수 있다. 이는 어떤 SNS 플랫폼에서도 통하는 보편적인 진리다.


만약 SNS 팔로워는 많은데 이를 수익으로 전환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자신의 콘텐츠 활용 전략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박성운

날마다 업데이트 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https//instagram.com/seongunlouispark

매거진의 이전글 언택트 시대에서 살아남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