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목 Mar 30. 2019

디자이너는 세상에서  제일 무식하다

제4장 디자인진행요령(일반)_03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조형, 재료, 생산 및 가공 등 수많은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디자인을 오랜 기간 하다 보면 많은 지식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저는 학생들에게 디자이너는 세상에서 제일 무식한 직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학생들은 매우 의아해하지요. 보통 디자이너는 마케팅, 경영, 재료, 생산 및 가공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을 두루 갖추고 있는 전문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디자인은 사람들에게 수용되어야 하고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과 협력해가며 상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관련하는 전문가들과 원활히 협업을 하기 위하여 때로는 디자인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 개발과 관련하는 마케터 및 영업전문가보다는 시장이나 영업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기구 개발하는 전문가보다 금형설계에 대하여 지식이 없으며, 회로 엔지니어에 비하여도 관련 지식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생산이나 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보다 관련 지식이 부족합니다.


이와 같이 디자인은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관련 영역별 전문가들보다는 지식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아니 그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거의 아는 게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디자이너는 시장, 재료, 가공, 성형, 기능 등을 디자인을 하기 위하여 이해해야 하는 것들이지 디자이너가 해결하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는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하여 이런 관련된 지식들을 익히고 이해해가며 디자인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은 같은 대상을 디자인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같은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시장 상황이 바뀌고 사용자의 성향도 변할 수 있기에 완전히 같은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항상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 문제를 풀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며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디자이너는 가장 무식한 전문인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전문가가 아니라 능력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그리고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물어보는 것을 창피해하지 말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적극적으로 습득해나가는 자세가 매우 필요합니다.



디자인잡론 목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