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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영목 Apr 01. 2019

이미지 포지셔닝의 함정

제4장 디자인진행요령(일반)_12

디자인 전략 수립 시에 이미지 포지셔닝 기법을 자주 이용합니다. 

2차원의 공간에 경쟁사, 유사 디자인 등의 위치를 표시해 놓고 다른 경쟁사나 제품과 차별화 등을 신경 쓰며 포지셔닝을 합니다.


디자인은 새로워야 하기 때문에 차별화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차별화가 좋은 디자인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위 그림의 좌측은 기존에 경쟁제품의 위치가 A, B, C라서 새로운 위치인 D에 포지셔닝을 한 예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그림에서 A‘는 경쟁제품 A의 위치에 보다 완성된 새로운 디자인을 목표로 하는 경우입니다. 


우리가 속기 쉬운 것은 보통 포지셔닝을 하는 그림이 2차원(X, Y축)으로 표시되기에 새로운 포지셔닝의 위치를 그 안에서만 찾는 것입니다. 

그러나 Z 축이 있다고 생각하면 같은 위치더라도 보다 완성된 보다 새로운 위치도 있는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다른 경쟁사와 다른 위치인 D로 정했다 하더라도 완성도나 새로움이 떨어지면 포지셔닝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집니다.         


새로운 위치를 찾는 것보다 얼마나 수준 높고 새로운 디자인을 찾아내느냐가 디자인에서는 더욱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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