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끌 Mar 19. 2023

악인

더글로리를 뒤늦게 보다. 

보는 동안 요즘 드는 생각이 굳어졌다. 내가 생각하는 최고로 좋은 삶은 이렇다.

악인과 부대낄 일 없는 삶.


악인과 부대낄 일 없는 삶. 


동은이의 삶에 연진이가 없었다면 동은인 다른 삶을 살았을 텐데. 평생 한 사람을 그리워하듯 복수를 꿈꿔야 하는 삶이라니 그 삶은 얼마나 황폐가. 


살아가면서 내가 남들에게 악인으로 머무를 일 없고, 악인이 내 삶에 머무를 일도 없는 삶. 그게 좋은 삶이다. 내가 수백 억 자산가라도 아버지가 악인이라면 혹은 배우자가 악인이라면 내 삶은 현실 지옥이다. 내가 업계 최고 명예를 얻어도 업계에서 누군가 나를 집요하게 괴롭힌다면 내 삶은 현실 지옥이다. 악인을 스쳐 지나가면서 만날 가능성이야 누구나 있겠지만, 그 악인이 내 삶에 진을 치고 내 마음을 공격히지 않는 삶이 좋은 삶이다. 누군가와 헤어질 때나 어떤 곳에서 나올 때 서로에게 적당히 나빠서 헤어질 수는 있지만, 상대방이나 내가 악인의 모습까진 아니어야 한다. 관계의 정의는 만남보다 헤어짐에서 밝혀진다. 


내 꿈 안엔 나만 있어야 한다. 복수나 저주를 꿈꾸는 일은 내가 한동안 어떤 지옥을 겪었다는 징표다. 내 꿈에 굳이 타인이 들어올 일 없는 삶이 좋은 삶이다. 남들에게 사기, 살인, 폭력, 강도, 강간뿐만 아니라 지독한 거짓말도, 지독한 시기와 질투, 지속적 가스라이팅과 언어폭력을 당하지 않는 삶이 좋은 삶이다. 


그렇다면 이미 악인이 내 삶에 머무르는 존재가 되었다면? 하루빨리 내가 스스로 벗어나야 한다. 그가 가령 기족, 상사, 동료, 애인, 선생, 친구라면 끊어내자. 도망치는 게 아니라 그가 내 삶을 더 황폐하게 만들게 하기 전에 자리를 피하는 것이다. 지옥은 악인 혼자 스스로 겪어내도록. 그게 악인을 향한 첫 번째 복수이고 저주다. 악인은 대개 자신의 화를 견뎌내지 못해 상대방에게 화를 입힌다. 당해줄 누군가가 없으면 그가 괴롭히는 존재는 자기 자신이 된다. 동은이처럼 온몸에 연진의 화를 대신해서 다 겪은 후 복수심을 꿈꾸는 일은 허망하다. 덜 당했을 때 자리를 피해 나를 건져내자. 두 번째 복수는 나간 후에 생각할 일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악인의 모습이 되지도 않아야 한다. 악인이 되는 것은 상대적이다. 상대방에게는 그 악인이 나일 수도 있다. 적당히 살고 있는 내가 더 잘 살겠다고, 혹은 변화가 싫다고 잘 살아가고 있던 남을 밀어 떨어뜨리진 말자. 내가 갖못한 것을 남이 가졌다고 속으로 시기와 질투를 할 수는 있겠지만, 남에게 해가 될 소문이나 액션을 취하지는 말자. 그런 당신은 악인이 된다. 


지독한 시기심에 모함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다녔던 당신은 내 삶에 악인이었다. 덕분에 풍파가 꽤나 있었던 내 삶이 그동안엔 좋은 삶이었다 여기게 되었다. 어떤 사건을 겪느냐가 삶의 가치를 정하지 않는다. 누구를 만느냐갸가 삶의 가치를 정한다. 교통사고를 당해도, 설사 사업이 망해도 내가 강하면 견뎌낼 수 있다. 교통사고 같은 사건 그 자체가 내 삶을 지옥으로 만들지는 않는다. 하지만 누군가로 인해 마음을 다치면 삶은 지옥이 될 수 있다. 마음을 다친 사람의 회복은 더디다. 악인을 만나자 강했던 마음이 약해지고 한 순간에 나는 다른 사람이 되었다. 덕분에 내게는 좋은 삶의 기준이 생겼다. 삶에 '악인'이 있느냐 없느냐이다. 


당신의 괜찮은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살아가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악인으로 머물지 않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적당히 베풀며 사는 것이다. 이것만 지키면 당신은 계속 괜찮을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악인이 내 삶에 머물려고 하면 재빨리 나오면 된다. 곧장 떠나는 용기와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 악인의 본성은 좀처럼 바뀌지 않으니 시간이 해결해줄 거라 기다리지 말자. 그를 떠난 후 복수에 성공한 동은이가 된 것마냥 입술 꼬리 올리며 비웃고 박수를 쳐주자. 다시는 내 삶에 악인의 쉼터를 건축하지 말자.  



작가의 이전글 다짐 세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