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1] 성장의 기회를 지원하는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 SME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


동네 이웃들과 소통하고 싶은 꽃집 사장님부터, 이용자 확보를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 마케터, 대국민 캠페인을 준비하는 대기업까지, 규모에 상관없이 디지털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고객과의 모바일 연결을 시작하는 지점에 카카오비즈니스가 있다. 누구나 쉽게 카카오톡 안에 비즈니스 홈을 만들 수 있는 카카오톡 채널부터 간편 회원가입 툴 ‘카카오싱크’, 로그인 없이 바로 구매로 연결하는 ‘카카오페이 구매’ 등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들이 막강한 트래픽을 자랑하는 카카오톡 비즈보드와 만나 발견과 연결, 마케팅 액션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파트너의 성장을 지원한다. 


누구나 무료로 만드는 카카오톡 안의 비즈니스 홈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비즈니스의 시작이자 기반 플랫폼인 ‘카카오톡 채널’은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이용자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이다. 누구나 무료로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 자신의 채널을 구독하는 이용자에게 이벤트/할인 소식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다. 알림톡, 친구톡, 상담톡 등의 비즈메시지를 발송하고, 1:1 채팅은 물론 구매나 예약에 이르게 할 수 있는 기능을 두루 갖췄다. 





고객과의 소통을 완성하는 비즈메시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면 정보성 및 마케팅 메시지와 더불어 1:1 상담을 기업의 CRM 시스템과 연동해 효과적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 알림톡은 주문, 결제, 배송 등 정보성 메시지를 문자 메시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발송할 수 있으며 일반 말풍선에는 없는 알림톡 고유의 인증 마크를 통해 이용자가 신뢰하며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 친구톡은 기업의 CRM, 커머스, 물류 시스템과 연동해 고객에게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도구다. 상담톡을 활용하면 자사의 카카오톡 채널 안에서 고객과 1:1 채팅이 가능해진다. 상담톡은 파트너가 운영하는 상담센터와 연동돼 상담 효율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상담 경험을 향상시킨다. 





카카오톡의 강력한 트래픽을 파트너의 성공으로 연결하는 카카오 비즈보드 

4,500만 카카오톡 이용자와 파트너의 접점이 되는 카카오 비즈보드는 카카오톡이라는 하나의 공간에서 발견과 연결, 마케팅 액션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해 주는 카카오톡 비즈니스의 핵심 서비스다. 파트너의 마케팅 목적에 따라 구매, 예약, 동영상 재생, 회원가입 등 카카오가 지원하는 다양한 툴을 연동해 파트너의 규모에 상관없이 강력한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가능케한다. 파트너는 카카오모먼트를 통한 광고 등록부터 맞춤 타기팅, 보고서 확인까지 직접 운영할 수 있으며, 카카오는 스타트업 등 중소형 광고주 파트너들에게 광고 컨설팅을 제안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성공의 시작을 위한 파트너 교육 프로그램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 

카카오는 카카오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파트너들을 위해 마케팅 활용 노하우를 전달하고 카카오의 다양한 광고 및 비즈니스 플랫폼을 소개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를 운영하고 있다. 참여자 중 90%가 중소사업자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카카오비즈니스를 비대면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중소 파트너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던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자와 참여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강좌를 제공한다. 




카카오비즈니스 공식 파트너를 위한 상생 프로그램 'KPP 프로그램'

KPP 프로그램은 카카오비즈니스의 지속적인 발전과 파트너와의 상생을 목적으로, 2018년 5월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3년 넘게 운영중인 공식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이 다. KPP파트너사에게는 카카오 비즈니스 사이트 내 공식대행사 소개 페이지에 KPP 인증마크를 부여하며, 매출 상승 및 세일즈 지원을 위한 정기적인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세일즈 전략 및 매출 확대를 위한 카카오의 컨설팅을 제공하며, 마케터의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웨비나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다. 파트너사는 KPP 프로그램을 통해 카카오모먼트를 찾는 다양한 광고주에게 자신들이 갖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고, 카카오와의 협력으로 브랜딩, 퍼포먼스, Ad-tech 등 전문 영역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파트너의 구독 경제 비즈니스 전환을 지원하는 구독ON 

2021년 6월 선보인 카카오구독ON은 정기 구독이 가능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한눈에 만나 볼 수 있는 정기 구독 플랫폼이다. 식품, 가전, 생필품 등 실물상품뿐 아니라 청소, 세탁 등 무형의 서비스까지 다양한 종류의 구독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이용자는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구독 상품을 발견하고, 카카오톡에서 구독-결제-관리-해지까지 구독에 필요한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파트너는 별도의 시스템 구축 없이 계약, 주문서 생성, 결제, 고객관리 등 구독 비즈니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활용해 자사의 세일즈 플랜에 맞춰 구독 비즈니스를 펼칠 수 있다. 


카카오구독ON 덕분에 굉장히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스윗밸런스랩 이운성 공동대표 Comment 

저희는 샐러드를 통해 고객분들에게 건강해지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는 식품 전문 스타트업입니다. 샐러드는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한 식품들과 달리 유통기한이 짧고, 신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재료 수급과 인력 운영을 가능케하는 효율적인 판매 방식이 필요했어요. 어떻게 하면 고객분들에게 퀄리티 있는 제품을 신선도 있게 제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정기구독 상품을 생각하게 되었죠.

먼저 우리의 샐러드를 고객분들이 직접 구독해보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홍보 방안을 찾던 중에 구독ON을 알게 되었어요. 카카오톡을 통해 더 많은 이용자분들에게 우리 샐러드를 알릴 수 있을 것 같았죠. 샐러드 구독이라는 낯선 상품이 성공할 수 있을까 두렵기도 했지만, 자사몰에서 진행했던 작은 성공과 카카오 담당자분들의 도움을 받아 론칭 할 수 있었어요. 상품 구성에 있어 스윗밸런스를 모르는 고객 분들을 위해 가장 인기가 좋았던 베스트 샐러드류로 큐레이션해서 전문가가 추천하는 샐러드 구독이라는 컨셉으로 출시했어요. 구매 허들을 낮추기 위해 첫 달 구독가에 할인을 진행했고, 많은 분들에게 샐러드 구독의 편리함, 건강함을 보여드리고자 했어요. 

구독ON으로 판매를 하다 보니 생산 예측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3주, 3개월 단위의 예약 구매를 통해 안정적인 재료 수급과 인력운영에 큰 도움을 받았죠. 생산량 예측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됐고 론칭 4개월이 지난 지금 일주일 물량에 대해 내부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되었어요.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한 거죠. 카카오톡이라는 대형 플랫폼에 노출되다 보니 마케팅 비용을 아끼고 인지도까지 올릴 수 있었죠. 구독ON을 통해 샐러드 구독 시장을 제대로 열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구독ON 서비스에 더 많은 상품이 오픈되어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물건에 대한 합리적 가격을 시장에 제안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관련 동영상 보러가기

필요한 물건이 알아서 배송된다~ 카카오 구독ON 서비스

https://if.kakao.com/session/17




파트너스위드카카오 13호 보러가기

'파트너스위드카카오(Partners with Kakao)'는 카카오의 플랫폼에서 카카오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꿈을 위해 달려가는 수많은 파트너들의 이야기를 담은 매거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1] 창작자의 든든한 울타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