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사회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이 가진 재미’를 통해 일상을 보다 행복하게 같이 만들어 나가자는 의미를 담아 ‘다가치 게임’이라는 비전을 모토로 더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가 이뤄낸 성과
# ‘찾아가는 프렌즈게임랜드’
게임문화 소외계층을 위해 2019년 10월 특수학교 ‘성은학교’ 학생들과의 만남을 첫 시작으로, 2021년 4월부터 관내 아동과의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자 정자청소년수련관, 수정청소년수련관, 판교청소년수련관 등 성남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색다른 게임 문화를 제공해왔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재미있는 놀이공원 체험을 즐길 수 있는 VR 방식의 ‘4D VR 게임 버스’와 ‘점자블록 게임’, ‘라이언 포토존’ 등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지역사회 디지털 소외계층 위한 ‘PC 기부 캠페인’
카카오게임즈는 성남시청소년재단과 지역사회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PC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다. 임직원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했던 PC를 선별해 업그레이드 후 성남시청소년재단에 전달했으며 기부 PC는 총 35곳에 전달되어 성남시 관내 아이들의 비대면 교육과 여가 생활에 활용되었다. 이번 캠페인은 자원 선순환을 통한 환경 보호 실천을 비롯해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평등한 즐거움과 교육의 의미를 전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 친환경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캠페인’
카카오게임즈는 글로벌 업사이클링 브랜드 ‘누깍(대표 김경준)’과 ‘폐현수막 업사이클링(Upcycling)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내에서 사용한 각종 현수막을 업사이클링 작업을 통해 ‘카드 지갑’으로 재탄생시켜 임직원과 함께 나누는 친환경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자원 순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버려지는 것으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관련 동영상: 사회공헌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현장 스케치
카카오모빌리티는 AI 기반의 응급의료시스템 개발, 다양한 기사 처우 개선 프로그램 운영, 경찰청과 동보시스템 발송 협업 등 우리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이뤄낸 성과
# 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
카카오모빌리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NIPA의 국책 과제에 함께 참여하여 응급상황 모든 단계에 적용 가능한 ‘정보연계 복합지능 스마트 EMS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에 나서고 있다. 특히, 2021년 서울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 경기도 고양시를 대상으로 실증 사업을 진행한 결과 내비게이션을 통한 최적 경로 안내로 골든타임을 확보하는데 기여했다.
# 경찰청 동보시스템 발송 협업
카카오모빌리티는 2016년 경기남부경찰청과 ‘중요범죄 용의자 및 요구조자 발견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2021년 경찰청과 MOU를 맺고 전국 단위로 확장해 시행하고 있다. 경찰청이 제보가 필요한 중요 범죄나 요구조자 발생 시 사건 관련 내용, 대상 지역 등을 전달하면 해당 지역에서 발송 시점에 운행 중인 카카오 T 택시기사에게 동보 메시지를 발송하여 사건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상습 침입 절도범 검거, 지적장애인·치매노인 조기 발견 등 다수의 강력 범죄 해결과 요구조자 발견에 기여해오고 있다.
#파트너처우개선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 대리기사, 퀵기사 등 파트너들의 안전과 편리한 운행 등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택시 기사의 경우, 운행 중 범죄 피해 발생 시 치료비와 위로금을 지급하는 ‘안심 보험’을 프로멤버십 기사에게 도입했으며, 전기차 구매 혜택, 타이어 및 차량용품 등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제휴 혜택 및 제공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외 차고지 밖 교대가 가능하도록 규제샌드박스 ICT 지정과제 실증특례제도를 운영해 통근거리 감축 및 운영 효율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퀵 기사의 경우 산재보험료 지원, 녹색 병원 제휴 의료비 지원, 기사 쉼터 파일럿 운영, 각종 부가 비용 무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대리기사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보장 범위를 가진 보험료 지원, 변동 수수료 적용 등을 지원하고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노조와의 단체교섭에 임할 예정이다.
관련 동영상: 모빌리티 데이터로 그리는 기술 생태계
'파트너스위드카카오(Partners with Kakao)'는 카카오의 플랫폼에서 카카오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꿈을 위해 달려가는 수많은 파트너들의 이야기를 담은 매거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