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성공을 묶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어제, 정말 우연히 이웃님의 블로그를 통해 처음 접했던 이 책의 핵심 메시지를, "부자들의 서재" 읽으면서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번의 만남이 강력한 이끌림으로 다가와, 결국 이렇게 브런치에 제 생각을 풀어놓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성공'이나 '실행'이라는 단어를 마주하면, 무의식적으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신경 끄기의 기술"은 이 통념을 뒤집으며,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핵심 질문은 바로 "무엇을 버려야 할까?"라고 강조합니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목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곁가지들을 과감히 정리하고 불필요한 것에 쏟는 에너지를 차단하는 '신경 끄기의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곧 우리의 사고방식의 근본적인 전환을 요구합니다.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히 '포기' 하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삶의 진정한 우선순위는 새로운 무언가를 덧붙이는 행위가 아닌, 소중한 시간을 야금야금 갉아먹는 비생산적인 활동들을 '끊어내는' 용기에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불필요한 회식, 친구와의 술자리, 그리고 저의 경우처럼 무의식적으로 빠져드는 SNS 과다 사용 등을 과감히 포기해야 합니다.
이러한 '포기'는 결코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것들에 쓰는 에너지를 해방시킴으로써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향한 실행력을 극대화하는 지름길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제한된 시간 속에서 수많은 것을 이루려 하지만, 궁극적으로 우리를 움직이는 것은 "무엇을 할까?"가 아닌 "무엇을 하지 않을까?"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공은 무언가를 덧붙이는 노력보다, 주변의 군더더기를 덜어내는 용기에서 비로소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깊이 공감했던 문장이 있습니다.
바로 "끈기의 시작은 끊기"라는 역설적인 메시지입니다.
진정으로 끈기 있게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습관이나 관계, 활동들을 과감히 끊어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삶에서는 과연 무엇을 끊어내야 할까요?
SNS를 통해 성공을 꿈꾸는 저에게 이 질문은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SNS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명확한 시간제한 없이 SNS에 몰두하다 보면, 정작 제가 집중해야 할 소중한 시간마저 그곳에 묻히는 경험을 수없이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을 명확히 정해두고, 그 이상은 SNS에 할애하지 않기로 굳게 다짐했습니다.
이는 저에게 소셜 미디어를 우선순위에서 과감히 '포기'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렇게 확보한 소중한 시간을 저는 독서에 더욱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제 생각을 솔직하게 담아내는 '말로 하는 블로그', 즉 글쓰기에 더욱 집중하며 저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려 합니다.
혹시, 무엇을 끊어내야 할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우기 어렵다면, 투자의 거장 워런 버핏의 "20/5 법칙"에서 훌륭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법칙의 핵심은 중요도가 낮은 목표들을 과감히 포기함으로써, 진정으로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는 데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당신이 열정적으로 이루고 싶은 25가지 목표를 종이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5가지 목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나머지 20가지 목표의 의미입니다.
워런 버핏은 이 20가지 목표를 '피해야 할 목표'로 규정합니다.
당장에는 매력적으로 보일지라도, 장기적으로 당신의 핵심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가지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때로는 과감하게 불필요한 것들을 끊어내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 해야 할 일과 끊어내야 할 일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다면, 때로는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를 억지로 풀려고 애쓰는 대신,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용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제 더 이상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며 방황하지 맙시다.
진정으로 소중한 목표에 우리의 모든 에너지와 집중력을 쏟아부어야 할 때입니다.
주변의 불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용기 있게 끊어낼 때, 우리의 삶에는 진정으로 중요한 것들만이 남게 될 것이고, 우리의 실행력과 집중력이라는 꺼지지 않는 불씨는 더욱 강렬하게 타오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