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국가이탈리아
#스탈당 신드룸
#지중해무역
#단테#조토
#프란체스코성인
#시에나(중세)
1. 고딕 성당 : 뾰족한 수직적 장식문
-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1163)
- 시에나 대성당 (13C중), 하얀 대리석, 기하학적
- 피사 대성당 (1603)
2. 초기 르네상스 : 조토 '온니산티 마돈나'(1310)우피치 , 두초 '루체라이 마돈나'(1285) 우피치
3. 시에나 vs 피렌체 - 흑사병
4. 두초 '마에스타'
5. 시에나 캄포광장 (9위원)
<희망의 이유> 제인구달
6. /1347 흑사병 / black death > 냉소주의
- 교회 번창
- 종교 회의감
7. 쾌락주의자 / 냉소주의자 / 이성주의 (르네상스 영향)
8. 피렌체 '오르산미켈레 : 병을 치유하는 성모자상'
9.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 도미니크 수도회 성당 (이단척결) vs 프란체스코 수도회 (대주) = 가난, 청빈, 무소유, 탁발 수도화
<데카메론> 보카치오
10. 흑사병 이후 미술 대중화 '기부자 초상'
11. /1337 영국 프랑스 백년전쟁/
- 피렌체 바르리, 페루치 가문 파산
|------------------------|------------------------|-----------------|---------------------|----------------------|----------
1315-1322 대기근 1344 은행들의 파산 1347 흑사병 1378 촘피의 난 1380 밀라노의 공격 1402 극복
/위기
도시재생 -> 미술 프로젝트 (공공 프로젝트)
12. /1400년대 14c/ 르네상스 출발지- 피렌체 florence/ 고대문명의 부활
13. 아르노강 : 직물산업 발전, 지중해 무역 참여
14. BC 1, 율리우스 카이사르 건설 (고대로마인)
15. 르네상스 시기 구분
|- 트레첸토 - 300 - 14c
|- 콰트로첸토 - 400 - 15c
|- 친퀘첸토 - 500 - 16c
16. 경제 : 지중해 중계무역, 섬유 산업, 은행원(유럽은행중심 : 국제금융도시 (스위스))
17. 피렌체의 금화 피오리노 : 1252년 발행 3.54kg 95% - 기축통화 역할
18. 알레고리 other speaking : 은유, 우의, 풍유, 풍자, 교훈
19. 피렌체 대성당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DUOMO (1296~1472) 길이 153m, 폭 90m, 면적 8300m2, 3만명 미사 규모
20. 피렌체 세례당 11C
21. 조토의 종탑 (1334~1359) 85미터 높이
22. 길드
23. 피렌체 - 공화국, 시민 주도, 레오나르도 부루니 (인문주의 대표자, 정치인) '피렌체인들의 역사'
24. 팔라초 베키오 (1299~1330) , 팔라초 바르젤로 (1255)
25. 세례당 청동문 교체 (홍수) -1401년 공모제 시작 (자유경쟁) : 이상의 희생 이야기 > 브루넬레스키 vs기베르티
26. 오르산미켈레 외벽
27. / 르네상스 ~ 1400년 ~ 15C ~ 콰트로첸트 ~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 /
- 피렌체 대성당 돔
- 원근법 등장
* 브루넬레스키 :
- 로마여행 중 고대 건축 매료
- 돔 : 로마 판테온 (118-128) 영감 - 수평, 수직 쌓기 교차 '물고기 뼈쌓기'(헤링본 테크닉)
- '오스페달레 델리 인노첸티' (1419-1427) 국립 고아원 설계
- 수학적인 질서, 규칙성 '모듈'
28. 피렌체 대성당 건축 과정
'하늘 높이 솟구친 피렌체 대성당 돔이 토스카나의 모든 사람을 덮을 듯하다.'- 알베르티 -
'세계는 원구, 원뿔, 원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다.' - 폴 세잔 -
29.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도미니크 수도회) '성 삼위 일체', 마사초, 1424~1427 : 원근법 적용 최초의 그림 (공간, 깊이, 입체감, 소실점, 착시)
30.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르네상스 맨) : 원근법 '그림은 세계로 열린 창이다' , '회화론'(원근법 이론 정리)
31.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1503~1506 / 비트루비우스 인간, 1509
|-------------------------|----------------------------------|----------------------------------
1347흑사병창권 1401피렌체세례당 청동문공모 1418피렌체대성당돔 설계공모 1435알베르티'회화론'출판
'예술만큼 세상으로부터 도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또한 예술만큼 확실하게 세상과 이어주는 것도 없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32. 팔라초 : 유력 가문이 소유한 도심 저택 (메디치, 스트로치, 루첼라이)
33. 후원자 Patron
- 메디치 medici(medicine) : 의사, 약재상, 14세기 후반 은행업, 코지모 데 메디치 , 후원-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34. 프라(Fra: 수도사) 안젤리코, 수태고지, 1437~1446, 산 마르코 수도원
35. 팔라초 메디치, 1444~1450, 미켈로초 : 코니스 cornice
36. 팔라초 스트로치 , 1489~1538, 베네데토 다 마이아노
37. 팔라초 루첼라이, 1452~1458, 알베르티
'미술이 좋은 이유 네가지'
- 소유하는 만족
- 신에게 봉사 역할
- 피렌체의 명예 제고
- 자신을 추모 -루첼라이 -
38. 15C 전 헤라클레스와 같은 영웅 주제 / 15C 후 비너스와 같은 우아하면서 감각적인 주제
39. 프리마베라(Primavera) - 봄, 보티첼리, 1482
머큐리 - 미의 세 여신 - 큐피트 - 비너스(주인공) - 플로라(꽃의 신) - 클로리스(요정) - 제피로스(서풍의 신)
-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
- 비너스 : 다산과 풍요 상징
- 오렌지가 열린 정원 : 메디치 가문 상징
40. 비너스의 탄생, 보티첼리, 1484~1485
제피로스 - 비너스 - 호라이(계절의 여신)
41. 이상세계를 꿈꾸는 신플라톤주의 철학
42. 미켈란젤로 (조각가)
43. 콘도티에로 (Condottiero) 용병대
44.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우르비노 공작 페데리코 다 몬테 펠트로의 초상, 1470 = 당대 최고의 장군 (문무겸비), 측면상 (오른쪽눈 실명), 코 ,'긍정론'=꾸안꾸
45. 레오나르도 다 빈치 (31세) 밀라노,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수도원 식당, 최후의 만찬
|-------------------------------|-------------------------------------------|----------------------------------
14c후 메디치가문의 부상 1400년경 피렌체도시프로젝트 본격화 1464 코지모 데 메디치 사망 15c후 신플라톤주의
<우피치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김영숙
Croce Dipinta 크로체 디핀다 : 채색 십자가(성당 제단 위 천장)
Maesta 마에스타 : 마리아와 예수가 옥좌에 앉아 있는 그림
프레델라 : 제단화 아래 부록처럼 붙는 그림
예레미야, 에제키엘, 이사야, 다니엘 : 구세주 탄생 예언했던 예언자
성전에 바침 The Presentation in the Temple : 태어난지 40일이 지난 아이를 성전에 데리고 가 일종의 정결의식을 하는 유대인의 풍습을 그린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