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루 Sep 04. 2016

어깨

 급하게 뛰어 올라타자마자 전철 문이 닫히고 출발했다. 평일 오후 1호선의 1번 칸은 승객이 거의 없어 한적했다. 날씨가 더워진 탓에 한바탕 달리기를 한 온 몸엔 금방 열이 올라와 송글송글 맺혔다. 가쁜 숨을 내쉬며 의자에 앉아 눈을 감고 살살 불어오는 에어컨 바람에 더위를 식혔다. 잠시 눈을 감고 있는다는 것이 잠에 들어버렸다. 꾀 오래 잠든 기분으로 정신이 들었을 때, 옆자리에 앉은 승객들의 말소리가 들려왔다.


... 깨워

피곤한 것 같은데... 난 괜찮아.


 아직 잠이 다 깨지 않아 눈을 감고 있었고, 고꾸라진 내 고개가 전철의 흔들거림에도 거의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이마에 온기가 느껴졌다. 내 이마는 옆에 앉은 승객의 어깨를 베개 삼고 있었다. 아뿔싸. 잠은 줄행랑을 쳤지만 눈을 뜰 수없었다. 방금 내 얘기를 한 게 분명한 데, 지금 고개를 드는 건 어색해 보일 것 같았다. '그렇다고 언제까지 이렇게 기대고 있을 순 없다.'는 생각이 등줄기를 타고 흘러내렸다. 마침 흘러나오는 안내 방송을 들으니 뛰쳐나가기엔 목적지와 너무 먼 역이었다. 여러 생각이 교차하는 이 짧은 시간이 아주 길게 느껴졌다. 어찌할 바를 모르던 내 난감함을 하늘이 아셨는지 전철이 크게 흔들렸고, 자연스럽게 그분의 어깨를 벗어날 수 있었다. 하지만 눈을 마주칠까 여전히 눈을 뜨지 못했다. 곧 열차가 멈추고 문이 열렸지만, 두 분은 내리지 않았다.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셨지만 아직 옆자리에서 온기가 느껴졌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를 하듯 문이 열려 있는 동안 팽팽한 침묵이 객실에 가득했다.

 옆자리 아주머니들께서는 전철이 출발한 후 다시 대화를 시작했다. 학교에 다니는 자녀에 대한 얘기였다. 이야기는 내가 잠들었을 때부터 시작된 듯했다. 두 분의 대화 내용을 다 이해하긴 어려웠다. 이미 한창 진행된 드라마를 이제서야 처음 보는 사람이 된 것 같았다. 두 분의 사적인 언어로 주고받는 대화는 버퍼링 걸린 동영상처럼 부자연스럽게 뚝 뚝 끊기며 이어졌다. 그리고 그때마다 -기분 탓인지- 두 분이 날 보는 것처럼 느껴졌다. 셔츠를 입고 있던 내 모습에서 자기 아들의 모습을 보셨던 것일까? 요즘 학생들이 많이 힘들다, 피곤하다는 말씀을 하시는 어깨의 주인은 여전히 눈을 감고 자는 척하는 날 보고 계시는 것만 같았다.


 두 분은 몇 정거장 후에 내리셨다. 그제야 난 슬며시 눈을 뜰 수 있었다. 차라리 솔직하게 눈을 뜨고 ‘죄송합니다, 고맙습니다.’ 인사를 할 걸 그랬나. 후회는 항상 모든 상황이 종료된 뒤 슬며시 찾아와 얄밉게 귓속말을 했다.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뒤통수가 찝찝했다. 하지만 이마엔 아직 온기가 남아있었다. 잠시 쉬어가도록 불쾌함 없이 허락해주었던 그 어깨는 정말 따뜻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니의 손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