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Lee Mar 08. 2017

첫해

슈퍼에 가다

호주에는 동네마다 Coles, WoolWorths가 있다. 우리나라의 롯데마트나 이마트의 축소형 정도로 보면 된다. 식료품과 생필품을 위주로 파는 곳이다.

호주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된 어느 날, 혼자서 뭔가를 사러 집 근처의 콜스에 갔다. 이것저것 골라서 계산을 하려고 계산대에서 기다렸다가 계산을 하려는데..

물건의 바코드를 다 찍고는 결제를 위해 내가 내민 Debit카드-체크카드-를 받아든 직원이 "Cash out?"이라고 한다. 나는 내 계좌에 돈(cash)이 다 빠져나가서(out) 없다고 하는 줄 알고서는 다른 계좌랑 연결되어 있는 다른 Debit카드를 직원에게 주었다. 또다시 "Cash out?"이라고 해서 너무 당황이 되었다. 분명히 돈이 있을 텐데... 그래서 캐쉬아웃이 뭐냐고 물었는데 인도인 직원의 발음을 하나도 못 알아듣겠다. 은행계좌에 돈이 뭐쩌고 저쩌고... 하는데 뒤의 사람은 기다리고 있지, 집에서 아내는 나를 기다리고 있지.. 당황한 나는 어쩔 수 없이 한국에서 발급받아온 국제신용카드를 꺼내 들고 결제를 시도했다. 은행직원이 좀 황당했는지 날 멀뚱히 쳐다보더니 결제를 마무리한다.

그리고는 집에 와서 콜스에서 있었던 일을 집에 있던 아내와, 방을 쉐어하던 쉐어생에게 이야기했더니 아내는 당연히 영문을 모르고 갸우뚱하는데 쉐어생은 푸하하하 웃는다. 왜 웃냐고 했더니 캐쉬아웃은 물건을 살 때 통장에 있는 돈을 추가로 인출하는 서비스란다. 다시 말하자면 직원이 "캐쉬아웃?"이라고 할 때, 내가 현금이 필요하면 필요한 금액을 얘기하면 돈을 더 내준다는 것이고, 필요하지 않으면 "No, thanks!"라고 하면 되는 거란다. 듣고 나니 조금 전의 상황이 얼마나 "쪽팔린" 상황이었는지 상상이 되었다.

그렇게 또 한걸음 내가 알지 못했던 미지의 세계로 발걸음을 옮겼다.


작가의 이전글 다시 2011년 9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