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후추

캄폿 후추를 말하다

3. 후추 생산에 적합한 천혜의 땅, 캄폿

by 하얀술

후추 생산에 적합한 천혜의 땅, 캄폿

캄폿의 토양은 최고 품질의 후추를 생산하기에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땅이었습니다.

연중 적당히 불어오는 해풍은 후추 생육에 좋은 미네랄을 품고 있었으며, 코끼리(덤라이)산맥 산자락에서 흘러내려 온 석영 부스러기가 섞인 붉은 토양 역시 최고 품질의 후추를 생산해내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토양조건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뿐 아닙니다. 일교차가 크고 적당한 강우량에 연중 따스한 햇볕이 내려쬐는 기후 역시도 최적의 재배조건을 제공해주었습니다.

포도주의 주산지로 유명한 프랑스 보르도가 세계 최고품질의 와인을 생산해 낼 수 있었던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인 캄폿을 찾냈기때문에 오늘날 세계 최고의 캄폿 후추가 있게 된 것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유럽인들이 후추를 재배하기 이미 오래전부터 현지인들이 대대로 물려받은 전통적인 재배법으로 캄폿 지역에서 후추를 생산해왔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만한 근거는 아직까지는 부족한 편입니다.

현재 가장 분명한 사실은,
캄보디아 후추가 유럽인들의 손에 의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는 사실뿐입니다. 이후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쟁취한 1953년부터는 유럽인들로부터 후추 재배방법을 전수 받은 현지인들이 후추생산을 꾸준히 늘려 1960년대에 이르러서는 연간 1000톤가량의 후추를 생산할 정도로 수확량이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현재 8~90톤에 불과한 지금의 연간 생산 규모와는 감히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을 수확한 셈이죠. 게다가 다른 지역보다도 캄폿에서 생산된 후추는 당시에도 품질이 좋기로 이미 정평이 나 있어, 유럽 각지로 거의 전량이 수출되었다고 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