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May 30. 2017

막걸리 유통 용량?

2010년은 막걸리산업에 있어 기억할만한 해이다.

막걸리 열풍의 최고점에 도달한 해였다. 수출이 보편화 되었고, 전국적으로 양조장 증축 및 신축이 우후죽순 번졌다. 막걸리를 모르는 사람도 당시 언론 보도 하나 쯤은 접했으리라.

와중에 내가 주목한 것은 막걸리 유통 제한의 변화였다.

동네 양조장의 말통 유통은 거의 불법 유통이었다. 말통엔 제품명 스티커도 인쇄 흔적도 없다. 내 경험으로 말통 막걸리, 약주 유통은 전부가 불법이었다.

2010년. 막걸리 수출의 활성화 덕분에 막걸리 유통 규제가 달라졌다. 2리터 이내 유통 규제가 풀렸다. 2010년 이전까지 막걸리 유통 최고량은 2리터였다. 10리터, 15리터, 20리터 말통 막걸리 유통은 허가 대상이 아니었다. 막걸리 수출업체들의 수출 규제도 마찬가지였다.

2010년 이후로는 막걸리도 20리터 유통이 가능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리병 박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