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밥짓기에서 맛있는 밥짓기로
어떤 솥에 밥을 해야 맛있을까? Facebook 에서 설문을 해보니 단연 가마솥밥이라는 답이 많았다.
전기밥솥도 전기밥솥-압력밥솥-IH전기밥솥-가마전기밥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 밥짓기 시장은 편리한 밥짓기에서 맛있는 밥짓기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밥솥 기술의 발전에 따라 몇 만원대 전기밥솥 가격이 국내는 최고 기술 사양인 IH압력밥솥 가격이 60만원대를 넘어섰다.
일본의 경우에는 700년 역사의 가마도상 토기가 죽은 쌀도 살린다는 전기가마솥을 몇 년 전 출시해 80만원을 훌쩍 넘기는 모험을 했다. 출시 후 밥맛이 월등히 좋아 출시하자마자 2만대를 팔고 현재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 밥솥은 국내 수입 제휴중이나 몇 몇 사정으로 국내 판매가 몇 년간 미뤄지고 있다. 내가 주목하던 밥솥이다.
이 일본 최고가의 밥솥 수요는 일본 밥솥 시장의판도를 바꾸었다. 바야흐로 편리한 밥솥 시장이 맛있는 밥솥 시장으로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 일본 밥솥계의 선두주자인 꼬끼리밥솥(조지루시)은 불가마 밥솥이라는 이름으로 260만원대 밥솥을 출시했다. 전자의 가마도상 전기가마솥이 맛있는 밥솥에 편리성을 보탠 것이라면 후자의 불가마밥솥은 편리한 밥솥에 맛을 보탠 것이다. 전자는 클래식한 부모님세대 감수성을 겨냥하고 있다면 후자는 신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허면 우리나라에서는 IH압력밥솥이 최선일까?
르크루제고메밥솥이나 샐러드마스터 냄비밥솥, 다양한 롯지밥솥, 휘슬러압력밥솥은 인덕션이나 직화에서 시간을 수동으로 조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게다가 압력밥솥은 품종별 쌀의 맛을 변별력 없게 만들어 밥맛을 원천 차단하는 밥짓기 시스템이다.
내가 찾은 맛있는 밥짓기 국내 제품은 프로그래밍된 인덕션 가마솥 시스템이다. 국내 어떤 전기 밥솥보다 고슬고슬 밥알이 살아 있는 맛있는 밥솥 시스템은 밥맛을 위해 편리성은 보탰으나 디자인은 아직까지는 원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스템 가격은 30만원 내외로 현재 국내 최상의 밥맛을 구현하고 있어 ... 내 경우 원시적 디자인을 감수하고 있다. 국가에 전기선을 납품한지 30년이 넘는 전기 전문 회사 시스템이기도 하다.
쌀알속까지 충분히 익어 밥알이 한 알 한 알 탱글탱글 살아있고 고슬고슬한 맛있는 밥을 얻으시려면 가정용 인덕션 가마솥밥 시스템을 경험해보십시오.
#하얀쌀 쇼핑몰 오픈 전에 소개해 둔다.
日本炊飯協会 ごはんソムリエ 이정희
일본 가마도상전기밥솥(가격은 89만원)
르크루제고메밥솥
일본 도자기밥솥과 700년 역사 질그릇밥솥
일본 코끼리 불가마밥솥 (가격은 최고 270만원)
하얀쌀 추천 가마솥밥솥
日本炊飯協会 ごはんソムリエ 이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