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Nov 26. 2023

강화매화마름쌀

내셔널트러스트 람사르습지 보존

하얀술은


내셔널트러스트 람사르습지 강화매화마름 보존 논에서 경작한 무농약 인증 삼광 품종으로 술을 빚습니다.

2024년 1월부터 6월까지 매월 18일 소량 출고합니다.



매화마름을 지키는 친환경쌀

멸종위기식물 ‘매화마름’을 지키는 착한 쌀 ‘매화마름쌀’은 매화마름 보전농법으로 생산했습니다.

매화마름은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수생식물입니다. 개발로 인해 한반도에서 완전히 사라진 줄 알았던 매화마름이 1998년 5월,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초지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2002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훼손 위기에 처한 ‘강화 매화마름군락지’를 시민유산1호로 확보하고 람사르습지로 등록하는 등 매화마름 보존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매화마름은 일본과 중국에도 있지만 한국에서 서식하는 매화마름은 유달리 논에서 서식합니다. 겨울에 무논을 유지한 친환경 논에서 겨울에 싹이 트고 4~5월 개화합니다. 매화마름의 생애주기는 독특하게도 논에서 벼와 시간차 공생관계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벼와 매화마름이 한집에서 살며 자연스러운 유기질소순환이 이루어져 비료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작은 식물이 사라지지 않도록 함께해 주세요. 의식 있는 소비자의 선택은 따스한 봄날, 논 위에 하얗게 내려앉은 눈꽃을 보는 기쁨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하얀술 스파클링

강화매화마름 논에서 재배하는 쌀은 국밈쌀 삼광 품종입니다. 하얀술과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강화매화마름군락지 보전협약(2022.11.09)"에 따라 특별공급하는 매화마름쌀로 전통주인 막걸리를 빚습니다.

막걸리는 효모의 생존 여부에 따라 살균막걸리, 생막걸리(비살균막걸리)로 나뉘어집니다. 생막걸리는 발효 후 숙성의 기간에 따라 비탄산막걸리와 탄산막걸리로 나뉘어집니다. 하얀술 스파클링은 효모가 살아있는 비살균, 탄산 막걸리입니다.

2023년 햅쌀의 은은한 향과 맛을 최대한 신선하게 즐길 수 있도록 숙성기간을 적정 탄산이 생기는 정도로 유지한 후 완전 밀봉 출시합니다. 하얀술 스파클링 막걸리는 내압 탄산 포집형 막걸리로 완전 밀봉 후 출고합니다. 즉 병을 세우거나 눕혀서 보관해도 막걸리가 새지 않습니다.

2024년 1월부터 선보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술 수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