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베리 Feb 04. 2020

나는 내려가고 있습니다

삐빅! 계약이 만료되었습니다

삐빅! 계약이 만료되었습니다

벌써 여섯 번째다. 이번에는 예정된 계약 만료 시점보다 4개월이나 앞당겨서 통보받았다. 이쯤 되면 덤덤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번에도 자괴감이 밀려온다. 무엇보다 이번엔 꽤 좋은 동료들을 만나 오래 있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틈을 봐주지 않는다. 참, 냉정하다.


팀장이 부재중이라 사수가 그 무거운 임무를 맡았다. 어쩐지 어제오늘 똥 마려운 강아지처럼 굴더라니. 바쁘다는 핑계로 같이 밥도 먹지 않고. 하긴, 그에게도 이런 일은 어려울 것이다. 아마 처음일 수 있다. 오랜만에 단둘이 차를 마시자고 해서 올해 내가 담당할 사업에 대해 전반적인 리뷰를 하는 자리인 줄 알았다. 가뿐한 발걸음으로 손에는 수첩과 펜을 들고 나섰다. 자리를 잡고 마주 앉자 잠시 침묵이 흘렀다.


“어려운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그 말을 듣자마자 눈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랐다. 최대한 무표정을 지으려 애썼지만, 갈피를 못 잡는 내 동공의 흔들림에서 그는 당혹감을 느꼈을 것이다. 1분이나 지났을까? 내부 상황에 의한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는 진부하지만, 그들만의 정답 같은 말을 들었고 나는 괜찮다고 말했다. 아마 사수가 그놈의 미안하다는 소리를 두 번 했으면 짜증을 냈을 수도 있다. 사수는 다행히 단 한 번의 사과와 양해를 구하는 식의 통보를 했고 그렇게 자리를 마무리했다.


구체적으로 생각해 둔 상반기가 흐트러졌다. 1년은 아니어도 6개월은 확신하고 있었는데. 이런 상황을 상상해보지 않은 것도, 경험해보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맞닥뜨리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생각하고 정리해야 할지 모르겠다. 화장실을 한 번 들러 숨을 고른 후 자리로 향했다. 퇴근까지 30분 남짓 남은 시점에 동료들에게 말해야 할지 말지 고민했다. 하지만 당장 말하지 않았다. 평소처럼 부산스럽게 하던 업무를 정리하고 오늘 저녁은 뭘 먹을지 하는 작은 수다를 나누었다.


통근버스에 올라타자마자 잠들었을 여느 날과 달리 갑자기 찾아온 공백을 어떻게 채워야 할지 고민했다. 각종 커뮤니티와 SNS를 뒤적거렸다. 한 출판사의 서평단에 지원하고 잠시 눈을 감았다. 다양한 채용 사이트를 들락거릴 나를 상상하니 그 언젠가 무기력한 하루를 보내던 순간이 떠올랐다. 그때보다는 사회화가 되었으니 다르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잠들 준비를 하고 넷플릭스를 켰다. 잠들려고 애써봤자 곧 벌어질 수 있을 장면들에 잠식당할 수 있으니까 괜찮은 영화라도 보고 자야겠다 싶었다. 보고 나면 그 여운이라도 붙잡고 잠들 수 있지 않을까.




그날의 콘텐츠

- 비발디 : 사계 '여름' 3악장

- 넷플릭스 <미스 아메리카나>




이 글은 대부분 사실에 기반하나, 특정 인물 및 상황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일부 상상력을 동원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