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평화 Apr 28. 2023

13. 기적과 반칙

2022년 12월 3일


기적이 일어났다. 기적은 일어난 것이 아니라 우리 선수들이 기적을 만들었다. 

우리는 포르투갈과 1대 1로 전·후반전을 끝내고 추가시간에 한 골을 더 넣어 2대 1로 승리했다. 스마트폰으로 우루과이-가나 전을 시청하면서 8분 동안 가슴을 졸였다. 우루과이 공격진의 슈팅이 몇 번 골을 때렸으나 가나의 골키퍼는 죽기 살기로 잘 막아냈다. 가나는 왜 최선을 다했는가? 


12년 전, 가나의 아픔은 시작되었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아프리카에서 열린 첫 월드컵이었다. 우루과이의 수아레스는 가나가 차서 들어가는 골을 골 망 안에서 손으로 쳐내고 퇴장당했다. 

월드컵 역사상 가장 큰 반칙이었고 가나는 아프리카 첫 4강 진출을 빼앗겼다. 

12년 후, 경기 전 기자회견에서 ‘신의 손’에 대해 사죄할 생각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을 받은 수아레스는 그날 일에 대해 사과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였다.

가나는 열이 받을 대로 받고 어차피 16강에 못 가니까 같이 가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2대 0을 지켰다. 지친 가나 선수들은 원한을 풀었는지 조용히 서로를 위로하였고 관중들은 선수들에게 아낌없는 환호를 보냈다. 


“레스야, 실컷 울어. 그리고 반성해. 너의 팀은 너 때문에 진 거야. ‘나비효과’라는 말 들어봤지? 12년 전 그날, 너의 행동이 수천만 마리의 나비가 되어 많은 가나 국민들을 울렸어. 그래서 규칙과 질서를 지켜야 되지. 사실 나도 커닝하다가 들킨 적이 있어. 나 자신에 대한 수치와 모멸감이 지금까지 남아있고 지금도 반성하고 있어. 나도 눈앞에 보이는 점수에만 몰입되어 있어 큰 것을 보지 못했어. 한두 개 더 틀려도 상관없었는데. 

너도 속은 있어서 가나 팀에 대들지도 못하고 혼자 울었지? 우는 모습이 아직도 내 마음에 남아 있어.” 

나는 마음속으로 위와 같이 레스에게 위로의 말을 하고 싶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12. 내가 더 잘했어야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