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단계 : 목조 주택의 적용
어떤 공법이 다른 공법에 비해 더 좋다든지 나쁘다든지 일괄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집은 구조와 기능, 크기에 따라 건축방식을 다르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이하, 손창완, 건축주만이 알려줄 수 있는 집짓기 진실 참고).
1) 규모에 따라 다르다. 2층 이하의 20- 60평대 단독 주택은 경량 목구조로 짓고, 70평 이상 또는 3층 이상의 규모거나 창이 크게 뚫린 대형 공간, 둥글거나 많이 꺾인 벽체, 넓은 필로티 공간 등과 같이 디자인적으로 한껏 모양을 낸 주택은 철그콘크리트 구조로 짓는 것이 합리적이다. 투입되는 장비나 인건비를 고려해도 그렇다.
2) 목조주택이 철근 콘크리트 주택보다 시공비가 약간 적게 들어간다.
3) 골재 구조의 선택은 설계단게에서 정하는 것이 좋다.
4) 목조주택에는 경량 목구조 말고도 일본식 중목구조, 팀버프레임, 로그하우스, 통나무집이 있다. 경량 목구조의 골재로 사용되는 자재는 전량 캐나다 등지에서 2등급 목재를 수입한다. 구조 보강이 더 필요할 경우 공학용 목재나 기타 연결 철물로 보강할 수 있다.
5) 목조주택으로 7-8미터 이상의 넓은 거실의 건물을 구축할 수 있고, 최근 기술의 발달로 목구조 형태의 고층 아파트 건설도 시도되고 있다.
6) 목조주택은 같은 규모의 경우, 철근 콘크리트 주택보다 시공기간을 1-2 개월 정도 단축할 수 있다.
7) 목조주택이라고 해서 화재나 지진에 반드시 취약한 것은 아니다. 화재는 인테리어 자재와 석고보드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이것은 골재의 종류와는 관계가 없다. 화재를 대비하여 목구조에 사용되는 단열재인 그라스울은 오히려 난연재로 불에 잘 타지 않으며 유독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지진이 많은 일본에서 목조주택이 많은 것은 오히려 지진에 유리한 면이 있고 전파가 되지 않는 것도 그 까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