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눌노리 58

- 2단계 골조작업 : 목조 골조

by 전종호

골조는 집의 뼈대를 말한다. 옛날에는 벽돌을 쌓아 짓는 조적식 구조가 일반적 형식이었지만, 아파트가 우리의 대표적인 생활 건축물이 되면서 철근콘크리트 주택이 일반화되었다. 최근에 와서 목조 조택 등 다른 공법의 시공 방식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사실 밖에서 보면 집이 무슨 구조로 지어졌는지 일반인들은 잘 모른다. 대개 벽돌이나 스타코 등 다른 재료로 외장을 치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골조의 주택이 더 좋다고 한 마디로 말을 할 수도 없다. 각자의 가치와 선호, 집의 규모에 따라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처음부터 목조주택이 기후변화 대응에 효과적인 구조로 생태주의 건축에 부합하다는 의미에서 주민 모두가 목조주택을 선택했다. 목조주택은 크게는 경량 목구조와 중목구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반 주택의 경우 경량 목구조로 건축된다. 경량 목구조는 주로 미국, 캐나다 등 북미에서 보편화된 공법으로 얇고 가벼운 구조재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디자인해서 바로 재단하여 구조하는 공법이다. 전에는 못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은 H 클립을 사용하여 목재간 결속력을 강화하는 방식을 쓴다. 바닥의 콘크리트 면에 바닥 골재를 깔고 그 위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 바닥 목구조를 세우고 나무와 나무 사이에 합판을 끼워 벽채를 완성해 간다. 목재주택에서는 목수의 전문적 기술적 역량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목조주택의 장점으로는 1) 철근 콘크리트 건물보다 내진에 대비하는 비용과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안정적이다. 2) 화재에 취약하다는 인식이 있으나, 방염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히 화재에 취약한 것은 아니다. 3) 냉난방을 하지 않은 상태의 기온 유지에 유리하고 습기에 강하다. 4) 단열재 사용 방식의 차별화에 따라 공간 활용률이 더 좋다. 5) 목재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다른 건축 자재보다 월등히 낮다. 6) 화학성분으로 만들어진 철근콘크리트 주택보다 훨씬 친환경적이어서 아토피성 질환 등에서 안전하다.


단점으로는 1) 수분에 취약한 나무의 특성상 부실시공이나 지진 등으로 골재에 금이 갈 경우 습기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 부실시공이나 습, 건조 시에 뒤틀림 현상으로 문이 잘 열리지 않거나 벽에 금이 갈 수도 있다. 3) 건식공법이므로 장마철에는 건축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4) 2층 이상인 경우 층간 소음을 고려해야 한다. 5) 목조주택 건축방식이 활성화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숙련된 목수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어쩌다, 눌노리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