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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에세이 #18 갈등 예방을 위한 대화법

Leader 편

by Peak
상호존중 캠페인 - 갈등 예방을 위한 대화법(Leader 편)

리더가 팔로워와 대화하며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표현과 반대로 갈등을 예방하며 슬기롭게 풀어갈 수 있는 표현을 제시해 봅니다.


1. 비난

"왜 아직도 안 했어? (x) / "혹시 진행상황 알 수 있을까요? 막히는 부분이 있나요? (O)

"이것도 몰라요?" (x) / "이 부분은 업무 관련성이 높아 숙지하고 계시는 게 좋아요. (O)

"전에 말했잖아" (x) / "이전에 했던 이런 순서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O)

"왜 이걸 이해 못 해?" (x) / "적용할 때 어렵거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까요? (O)

"왜 이렇게 했어요?" (x) / "이렇게 한 부분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O)

"이게 끝이에요? 다한 거예요?" (x) / "이런 이유가 있으니 이런 부분도 반영해 주세요. (O)

"정신 좀 차리세요" (x) / "이런 부분은 신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봐요. 주의해 주세요. (O)


2. 명령조

" 이거 해놔! " (x) / " 이 건은 대표 보고일 고려해서 0월 0일까지 제출(완료)해주시기 바래요 " (O)

"시키는 대로 해!" (x) / "시간이 촉박하네요. 이전에 했던 방식으로 진행해 주세요 (O)

"당장 고쳐! (x) / "해당 부분은 잘못 표기되었네요. 수정해 주세요" (O)


3. 부정적인 표현

이렇게 밖에 할 수 없나요? (x) / 이 부분은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있어 보여요. 시간이 촉박한 건 아니니까, 이 부분 보완해 주세요.(O)

"실망이네요" (x) / 이 부분은 이런 부분 때문에 반영하기 어렵다고 봐요. (O)

"속도가 너무 느려요" (x) / 우리 목표 기한이 있으니까 조금만 속도를 내 볼 수 있을까요? 도움 필요한 게 있으면 얘기해 주세요.(O)


한국의 속담으로 정리해 보면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서양식으로 표현하면 "Give & T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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