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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에세이 #19 갈등 예방을 위한 대화법(2)

Follower 편

by Peak
상호존중 캠페인 - 갈등예방을 위한 대화법(Follower 편)


팔로워가 리더와 대화하며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표현과 반대로 갈등을 예방하며 슬기롭게 풀어갈 수 있는 표현을 제시해 봅니다.


1. 불만 표출

"이렇게 하라고 했잖아요?" (X) / "이걸 이렇게 하라는 의미로 이해하고 진행했는데, 수정할 부분 말씀 주시면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O)

" 요청드린 지 며칠이 지났는데, 왜 아직도 답변을 안 주나요? "(X) / "이 건 마무리하고 싶은데, 의견 주실 수 있을까요?" (O)

" 왜 저한테만 시키시나요?" (X) / "제가 업무 담당하는 게 이런 이런 부분이 있어서 부담스러운데, 고려해 주실 수 있을까요?" (O)

"이런 것도 해야 돼요?" (X) / "이건 시간 낭비인 거 같아요." (X) / "이 부분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부분인지 다 함께 논의해 보면 좋을 거 같아요" (O)

"이걸 저보고 다시 하라고요?" (X) / "수정할 부분과 개선 방향을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O)


2. 비난

"이거 모르세요?" (X) "이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하지 않나요?" (X) / "이 부분에 대한 상세한 설명드릴까요?" (O)

"어휴, 왜 이 일을 이렇게 처리한 거예요?" (X) / “이 일이 이렇게 되면 이런 부분이 우려스러워요” (O)

"이거 할 줄 몰라서 시키는 거 아니에요?" (X) / " 이 업무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되는 사항을 알려주시겠어요?" (O)

"리더님 의견보다는 제 의견이 낫지 않나요?" (X) / "목적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O)

" 이게 가능해요? " (X) / " 다른 방안도 검토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O)


한국의 속담으로 정리해 보면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서양식으로 표현하면 "Give & T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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