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게 나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arl K Sep 26. 2022

용서해야 하는 것

어린 시절, 남들이 겪지 않아도 될 일을 참 많이 겪으며 자랐다. 유난히 감성적이고 예민한 편인 성격이라 내가 겪어야 했던 일들은 다른 사람들의 체감보다 몇 배나 더 크게 상처로 다가왔고 그렇게 나를 바꾸어 놓았다. 그 시간의 고통과 어둠을 해결하기 위해, 나는 나를 탓하고 부모님을 탓하고 세상을 원망했다.


   사실은 내가 꽁꽁 숨겼으면서 나의 힘듦을 몰라주었던 부모님을 원망했다. 그렇게 부모님께 답답한 속을 쏟아놓으면 나아질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나는 세상을 원망하면서 나 자신도 지독하게 미워했다. 버텨내지 못하고 이겨내지 못하고 무너져 버린 나의 연약함이 죽도록 싫었다.


   알고 보니 나는 평생 나 자신을 가장 미워해 온 사람이었다. 단번에 생명을 버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어떤 일이 생길 때마다 어린 시절의 고통스러웠던 기억과 이어져 자책과 자괴감이 점점 심해졌다. 다른 것은 다 용서해도 나 자신만큼은 용서가 안 되었다. 결국 그런 자책들로 스스로를 천천히 죽음에 이르게 하고 있었다.


   생각해 보니 내가 가장 용서를 빌어야 할 사람은, 용서받아야 할 사람은, 용서해야 할 사람은 다른 누군가가 아닌 나 자신이었다. 이제까지 방치하고 버려두었던 자신, 건강에 나쁜 음식들로 몸을 망가뜨린 것, 현실을 마주 보지 않고 도피하여 나를 깊은 동굴 속에 가둔 것. 그것 모두가 나의 잘못이었다.


   내 문제로 부모님을 향한 끝없는 원망을 했던 모든 순간이 죄송스럽다. 나는 나를 미워하는 법만 배웠지 용서하는 방법을 알지 못했었다. 이제 나는.. 나를 용서할 수 있을까? 그때 나는 어린애였다고.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고. 내 잘못이 아니라고. 그래도 조금은 그렇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오랜 미움과 증오에서 용서받은 나는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성경에는 많이 용서받은 사람이 많이 감사한다는 말이 있다. 스스로 원망했던 시간들을 넘어 용서받은 사람답게 많이 감사하며 살아가고 싶다. 나의 모든 고통을 유발했던 나의 어리석음은 이미 용서받았으니까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존재만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