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명 Apr 29. 2024

실리콘 밸리에 오고 싶다면 본질을 고민해라

큰 그림과 디테일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잡았나요?

실리콘 밸리 면접 노트는, 저자의 실리콘 밸리 유니콘 재직 경험을 바탕으로 면접에서 소명해야 할 것들과 이를 준비하기 위한 팁들을 공유하는 브런치북 시리즈입니다. 브런치북을 라이킷해주세요!


Q. 디테일한 요소들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큰 그림에 관한 시야를 놓친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Category: Attention to Detail vs. Big Picture


질문에서 묻고자 하는 핵심 자질


1. 메타 인지

- 피면접자가 자기 자신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잠재적인 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2. 우선순위 결정 능력

- 프로젝트 및 업무의 마감일, 전략적인 목표 등을 고려하여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3. 문제 해결 능력 및 적응력

- 디테일에 너무 집중하게 될 때, 어떻게 이를 인식하고 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위해 업무 방향 및 방식을 재조정하는지 파악합니다.


답변 구성


1. 상황

- 디테일에 집중했던 상황과, 그로 인한 결과를 설명합니다.

2. 행동

- 디테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것이 비생산적임을 인지하게 된 과정과, 취한 조치(ex. 매니저와의 Daily Basis 1:1 등) 등을 설명합니다.

3. 결과

- 해당 조치를 통해 얻은 (긍정적인) 결과를 말합니다. 더불어, 디테일과 큰 그림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관한 통찰이 있다면 이를 언급합니다.


참고할 만한 도서 및 자료


1. <체크! 체크리스트>, 아툴 가완디

- 효과적인 체크리스트를 통해, 큰 그림을 놓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디테일을 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2. <에센셜리즘>, 그렉 맥커운

- 중요하지 않은 디테일에 집중하게 되는 함정을 피하며 본질, 즉 진짜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게끔 돕는 책입니다.



이전 01화 유연하지 못한 자, 밸리에 입성하지 못할지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