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노미노 Jan 15. 2018

메시의 파트너 파울리뉴, 바르셀로나의 핵심이 된 이유

최악의 영입으로 불리던 파울리뉴의 대반전

1

지난시즌 바르셀로나는 '측면'에서 공수양면으로 큰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메시가 사실상 측면이 아니라 '중앙'에서 플레이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메시가 중앙에서 플레이하는 건 몇 시즌 동안 계속되어온 모습이지만, 문제는 메시의 스피드가 점점 줄어들면서 중앙에 머무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특히 지난 시즌에는 수아레즈와 거의 투톱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줬고, 자연스레 바르셀로나의 오른쪽 측면에는 공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1617시즌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 메시의 움직임. 활동반경이 중앙에 치우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바르셀로나 '측면 '이 가진 '공격적'인 문제는 좌우 밸런스가 무너졌다는 것입니다. 측면 공격수로 출전하는 메시가 중앙에서 움직이다보니 오른쪽 측면 공격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것이죠.


자연스레 오른쪽 풀백의 공격가담은 중요해졌지만, 비달이나 세르지 같은 오른쪽 풀백 자원들은 지난시즌 공격에서 저조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결과 바르셀로나의 좌우 측면 공격은 '불균형'해졌죠. 왼쪽에는 네이마르라는 확실한 측면 공격자원이 있는 반면, 오른쪽 측면은 공격작업 자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1617시즌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 바르셀로나의 패스맵. 왼쪽에 비해 오른쪽 공격이 빈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왼쪽으로 공격방향이 쏠렸죠)



때문에 지난 여름 이적시장에서 바르셀로나의 목표 중 하나가 측면 공격자원을 보강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네이마르가 PSG로 이적하면서 오히려 측면 공격의 핵심자원을 잃었고, 설상가상으로 네이마르 대체자로 영입한 뎀벨레가 3경기만에 장기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했습니다. 그나마 남아있던 측면 자원인 비달데울로페우는 부진한 활약을 보여주었죠. 결국 바르셀로나는 측면 공격의 보강은 고사하고 측면 플레이어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즌 전반기를 보내야 했습니다.


측면 공격에 문제가 생기자 바르셀로나는 공격작업 자체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측면 공격'이라는 공격옵션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니 바르셀로나의 공격방향은 메시와 수아레즈가 있는 중앙으로 지나치게 집중되었고, 바르셀로나를 상대하는 팀들은 비교적 쉽게 중앙에 수비를 밀집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메시와 수아레즈라도 밀집된 수비 사이에서는 그 위력이 감소할 수밖에 없었죠.




3

한편 바르셀로나의 '측면'은 '수비적'으로도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시가 중앙으로 움직이면, 누군가는 메시가 비워둔 측면 공간을 적절하게 커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바르셀로나는 이 역할을 오랜시간 동안 중앙 미드필더에게 맡겼습니다. 중앙 미드필더가 중앙과 측면을 오가면서 측면 공간을 커버하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사비가, 최근에는 라키티치가 맡고 있는 역할이죠.



(라키티치는 오른쪽 측면을 열심히 커버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라키티치가 측면 공간을 커버하면서 생기는 리스크는 '중원 숫자가 적어진다'는 겁니다. 라키티치가 측면으로 움직이면 자연스레 중원에 남아있는 미드필더(부스케츠, 이니에스타)의 수비범위는 조금씩 늘어나게 되겠죠. 결국 3명의 미드필더 모두 측면 공간을 커버하기 위해 조금씩 희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바르셀로나의 중앙 미드필더는 폭 넓은 활동반경과 수준 높은 활동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바르셀로나 중원의 '기동력'은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은퇴를 앞둔 이니에스타는 더이상 많이 뛰지 못하고, 라키티치는 중원과 측면을 오가는 역할에 체력적인 부담을 느끼기 시작했죠. 여기에 부스케츠도 덩달아 부진에 빠지며 중원의 경쟁력이 처참하게 무녀졌습니다.


중앙 미드필더들이 측면 공간을 커버해야는 상황에서, 바르셀로나 중원의 '기동력'에 문제가 생겼다는 건 그만큼 중원에 커버하지 못하는 '빈공간'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라키티치가 측면으로 움직이자 중원이 헐거워지는 모습)



그러나 지난 여름 이적시장에서 바르셀로나는 이니에스타의 대체자를 구하지 못했고, 파울리뉴의 영입 이외에는 특별한 중원 보강을 하지 못했습니다. 발베르데 감독은 지난시즌과 거의 동일한 선수자원으로 미드필더진을 꾸려야 했죠. '기동력'이 떨어진 중원으로 측면 공간을 커버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한 것입니다.




4

측면에서부터 발생하는 공수양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베르데 감독은 과감한 변화를 시도합니다. 메시수아레즈투톱으로 기용해 442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메시를 처음부터 중앙 공격수로 출전시키고, 좌우 측면 미드필더를 기용해 측면 공간의 공백을 최소화하려는 변화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좌우 측면에 이니에스타라키티치,혹은 파울리뉴가 기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중앙 지향적인 미드필더들을 측면에 기용한 형태입니다. 이 선수들은 측면에 위치하지만, 중앙으로 움직임을 많이 가져가면서 중원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즉, 중앙 미드필더 숫자 4명으로 늘려 측면을 커버할 수 있는 선수 숫자를 늘리고, 동시에 중원을 두텁게 만든 것입니다.



(바르셀로나는 좌우 측면에 이니에스타와 라키티치, 혹은 파울리뉴를 배치하는 442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파울리뉴가 바르셀로나의 선발 라인업에 포함되기 시작합니다. 측면자원 없이 4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기용하면 측면의 '공격' 문제는 해결할 수 없게 되지만, 파울리뉴의 왕성한 활동량을 활용해 '중원의 기동력'을 살리고, 측면 공간을 커버해 수비적 안정감이라도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입니다. 그리고 파울리뉴는 발베르데의 기대에 부응하며 바르셀로나 중원에 에너지를 불어 넣어 주었습니다.




5

그런데 파울리뉴의 움직임이 굉장히 독특합니다. 수비 상황에서 파울리뉴는 중원을 열심히 뛰어다니면서 수비에 헌신하지만, 공격 상황이 되면 빌드업에 관여하지 않고 공격수처럼 최전방으로 올라갑니다. 놀랍게도 메시, 수아레즈와 호흡을 맞추며 바르셀로나 공격을 주도하죠.


브라질 대표팀에서 파울리뉴가 보여주는 모습과 굉장히 흡사한데요. 파울리뉴는 브라질 대표팀에서도 중앙 미드필더로 출전하지만, 공격 상황에서는 최전방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마 발베르데는 브라질 대표팀에서 파울리뉴의 활용법에 대한 힌트를 찾은 것 같습니다.



(파울리뉴는 공격 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침투하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브라질 대표팀에서도 공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죠)



공격 상황에서 파울리뉴는 상대 수비진영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며 수비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메시와 수아레즈가 플레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상대 수비가 메시와 수아레즈를 마크하러 움직일 때, 수비에 발생하는 빈 공간으로 쇄도해 직접 득점을 기록하기도 합니다.


특히 메시와 호흡이 상당히 좋아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쇄도하는 파울리뉴를 향해 메시가 패스를 보내주는 형태의 공격이 최근 바르셀로나의 위협적인 공격패턴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결과 파울리뉴는 현재 리그에서 8골을 득점하고 있고, 이는 라리가 미드필더 중 가장 많은 득점 기록입니다.



(파울리뉴가 쇄도하고, 메시가 패스를 넘겨주는 장면은 최근 바르셀로나 공격에서 자주 등장하는 패턴입니다)


(비야레알전과 레알 마드리드전 바르셀로나의 패스맵. 파울리뉴가 볼을 받는 위치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소 투박한 기술을 보유한 파울리뉴의 단점을 고려해 빌드업 과정에는 거의 참여시키지 않고, 대신 쉴 틈 없이 움직이는 활동량과 날카로운 침투능력을 극대화 해 공수양면으로 활용한 것입니다. 바르셀로나는 여전히 '측면 공격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지만, 파울리뉴의 활약 덕분에 중원에서 '안정감'을 찾았고 공격에서도 '새로운 활로'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발베르데 감독은 파울리뉴를 장점을 극대화해 '중원의 기동력'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공격적인 옵션'까지 추가한 것입니다. 파울리뉴의 활약은 바르셀로나가 공수양면으로 가지고 있던 문제를 절묘하게 해결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시즌 전반기가 지나는 동안, 바르셀로나가 안정적인 경기력을 보여준 데에는 파울리뉴의 활약이 큰 역할을 했죠.




6
그러나 전반기 활약에도 불구하고, 후반기 파울리뉴의 입지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뎀벨레가 부상에서 복귀했고, 쿠티뉴까지 영입되었기 때문인데요.

사실 4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기용하는 바르셀로나의 현재 전술은 마땅한 공격자원이 없는 상태에서 임시방편으로 시도된 전술입니다. 공수에 걸친 파울리뉴의 활약 덕분에 팀의 공수밸런스가 안정감을 되찾았지만, 공격 상황에서 '공격의 창의성'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죠. 현재 바르셀로나는 메시의 1인 공격에 팀의 거의 모든 공격 작업이 집중되어 있고, 좀 더 다양한 공격패턴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후반기부터는 뎀벨레쿠티뉴가 본격적으로 기용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두 선수가 공격적으로 배치되는 만큼, 파울리뉴는 지금처럼 공격적으로 전진하기보다 후방에서 플레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파울리뉴가 좀 더 후방에 배치됐을때, 바르셀로나 스쿼드 안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파울리뉴가 섬세한 볼터치나 연계 플레이에 단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결국 공격 상황에서 최전방이 아니라 중원에서 플레이한다면 빌드업 과정에 관여해야 하는데, 파울리뉴는 바르셀로나의 유연한 빌드업에 적합한 유형의 선수가 아니죠.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이번 시즌 바르셀로나의 상승세를 이끌고 있는 파울리뉴. 과연 후반기에도 좋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을지, 아니면 주전 경쟁에서 다소 밀리는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해지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메시를 '대인마크'하는 데 실패한 레알 마드리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