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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무루 MuRu Jul 15. 2020

단죄(정죄) 근본주의

타인을 죄인(틀림)으로 만들어야만 자기 존재의 정당성이 확보되는 심리

인간에게는 타인을 죄인으로 만들어야만, 타인이 틀렸다고 해야만 자기 존재의 정당성이 확보되는 심리가 있다. 이 심리는 망상이다.


("나는 정의와 원칙을 위해 그러는 것이다. 나만을 위해 그러는 것이 아니다"라고 할 때, 물론 그 부분도 들어 있지만 본질적으론 이 정죄, 단죄 의식이 항상 깔리게 된다. '그 정의를 원하는 나'를 위한 부분을 눈치채야 한다. 정죄, 단죄를 무조건 하지 말아야 한다가 아니라, 어떤 심리가 들어 있는 지 봐야 한다는 말이다.)


무의식적으론 자기 역시 그 '죄인(틀림)'의 틀을 결코 벗어날 수 없음을 알기에 타인에 대한 그 단죄(정죄) 의식은 멈출 수가 없다. 다다를 수 없는 자신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끝없이 타인을 정죄해야 한다.


'저 사람을 단죄했는데, 저 사람이 죄인이 되었는데 왜 끝나지 않지?'

'상대가 틀린 게 명백해졌어. 그런데 여전히 느껴지는 이 찜찜함은 뭐지? 왜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거야?'

'죄인인 타인을 처리했으므로 나는 괜찮아져야 해. 그런데 안 괜찮아지네. 왜 끝나지 않는 거야!'


우리 마음은 이 괴로움을 없애 줄 다음 희생양을 계속 찾는다.


정죄의 순간에 잠시 마음이 시원하고 뭔가 해결된 듯이 느끼지만, 그 느낌은 곧 사라진다. '끝'이 없는 이 과정은 무한히 계속된다. 일방향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에게 행한다. 상호 마녀사냥이다.


인간의 마음에게는 자기도, 타인도 모두 '대상'이다. 타인만 대상이 아님을 주의하라. 자신도 그 단죄와 정죄의 대상인 '죄인'이라는 것.  그래서 '타인 정죄'와 '자기 정죄'는 결국 같은 행위가 된다. 타인 정죄만이 아니라 자기 정죄도 많은 이들이 빠지는 함정이다. 보통은 이 구도를 모른 채 진행된다. 그래서 스스로도 답답한 것이다.


/


그럼 타인만이 아니라 자신도 죄인임을 인정하면 이 과정이 끝나는가.


아니다.


왜냐하면 애초에 그런 '죄, 죄인'은 없기 때문이다.

(없는 것을 없애는 건 불가능하다)


여러 원인에 의해 만들어진 판타지이다.

어릴 때의 경험, 과거의 학습, 종교적 교리, 현 인간 문명 자체 등등.


'너(나)는 잘못했어. 너는 잘못 되었어. 너는 틀렸어. 너는 죄인이야. 너는 부족해. 너는 더 잘해야 해. 너는 더 나은 존재가 되어야 해. 지금 이대로는 아니야.'


여기서 '너' 혹은 '나'가 이제 '사람들, 인간들'로 확장된다.


자기에게 적용되던 외부(부모, 어른, 사회, 문화)의 기준이 어느 새 '내 기준'이 되고, 이것을 자기와 타인 모두에 적용하기 시작한다. 타인만이 아니라 자신도 그 판타지의 대상이자 피해자이다. 가해자이자 곧 피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가해자가 된다.


/


판타지를 다른 판타지로 없애는 것은 실제 효과가 없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판타지가 판타지임을 눈치채야 비로소 끝난다.

망상은 망상일 뿐임을 아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용서될 수 없는 죄, 용서될 수 없는 죄인 따위는 애초에 없다. 그 단죄, 정죄를 하려는 본인의 마음속 외에는. 결국 자유로울 수 있는 건 자신에게 달렸다.


내 존재의 정당성은 타인의 죄됨, 타인의 틀림에 의존하지 않는다.

내 존재의 정당성은 그 어떤 조건에도 의존되지 않는다.


존재하고 있다면 '이미' 정당한 것이다.


이미 있는 존재의 정당성을 다시 찾으려 판타지에 빠지지 말고

적절하게 누리고, 만끽하고, 즐기는 게 우리가 할 일이다.


사실 존재는 정당성 자체를 필요치 않는다.

'정당성'이란 게 허구이므로.


/


(* 주: 상대적인 맥락에서의 '죄, 죄인'마저도 없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사회적, 공동체적 질서를 위해 얼마든지 공식적인 법을 만들어 범죄에 대해 적절한 대응과 처리를 할 필요가 있다.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일정 기준의 윤리, 도덕 등도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바꾸어야 할 땐 또 바꾸고. 서로를 위해. 이건 그냥 지혜이자 방편이다. 복잡할 것 없다.

다만, 이러한 것과 별도로 우리 마음속의 '정죄 의식, 단죄 의식'의 판타지성을 눈치채야 한다는 말이다. 이것이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다는 것. 그래서 자신과 타인 모두를 불필요하게 괴롭히고 있다는 것. 우리 모두 여기서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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