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씀 Nov 16. 2022

미니멀 미니멀

# 산다는 것


미니멀리즘이란 소중한 것에 집중하는 힘,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는 도구, 쓸데없는 것들에 나를 빼앗기지 않을 자유, 내 삶을 만족으로 채우는 행복이다. (조슈아 필즈 밀번, 라이언 니커디머스, '두 남자의 미니멀 라이프' 중) 



아내는


내 방에 올 때마다 제발 잡동사니 물건들 몽땅 갖다 버리라고 역정을 낸다. 나는 버려도 버려도 자꾸만 번식하는 잡동사니들이 놀라울 따름이다. 내다 버리는 수고에 비해 잡동사니 개체가 늘어나는 속도가 더 빠르다. 서랍을 가득 채운 컴 케이블과 부품들, 아이폰 3GS를 비롯한 퇴출당한 애플 기기들, 그리고 그것들의 포장박스. 버리지 않고 신줏단지 모시듯 모셔놓은 L-렌즈 박스들. 이건 내다 팔 때 풀 박스가 값을 더 쳐주니까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책상 밑에 수그린 LP와 CD가 담긴 상자들. 언젠가 다시 살펴보고 버리려고 모아둔 덜 적은 노트들... 알았어 정리할게, 로 끝나지 않고 부연되는 나의 말. 당신도 냉장고 좀 정리해, 터질 것 같다고!



그러다가 문득,


내가 내다 버려야 할 것이 이런 잡동사니 물건이 아니라 좀스럽고 잡스런 생각들은 아닐까, 에 다다르고. 그래 이참에 쓰잘데 없는 잡념들을 좀 내다 버려야지. 초조, 불안 따위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마음을 빼앗겨야지. 미니멀하게 사는 거야. 소중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미니멀한 것이라는데, 덜 소중하거나 별로 소중하지 않은 것들에 집중하는 일 없어야겠다. 미니멀하게 산다는 건 삶의 동력이 머리에서 가슴으로 이동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일어날지도 모를 경우의 수를 예측하고, 논리적으로 이해타산을 따지며, 차가운 머리로 사람을 만나는 게 아닐 것이다. 단순하게 가슴으로만 사람을 만난다는 뜻일 것이다. 덜 생각하고 덜 논리적으로 살되 더 많이 따뜻한 가슴으로 느끼라는 말일 것이다. 느리고 단순한 것들을 사랑하면서 미니멀하게 살자.





단순하고 간결한 삶을 쫓다가 무미건조한 삶이 되어도 좋다. 심심함의 세계에 가까워진 거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종이에 손을 베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