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로 만드는 소비자 유형 분석 서비스, 아이노유 AI
제게 어떻게 4만개의 페르소나를 만들 수 있냐고
많이 물어보셔서 설명드립니다^^
먼저, 온/오프라인의 구매관점에서 10~60대 남녀를 대상으로 에스노그라피 방식으로 현장조사를 연중 진행합니다. 저희는 이 작업을 3년간 매년 해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물이 '2022 Persona Profiling Report' 입니다.
다음으로 저희 '아이노유 AI' 서비스 무료회원(대략 5천명)에게 설문조사를 합니다. 연령별로 최소 600명 이상이며, 95% 신뢰구간, 표본오차 5포인트 정도를 유지합니다.
이 결과를 K-means clustering 로직으로 분석하여
10~60대 남녀의 표준 페르소나 121개를 만들어 냅니다.
온라인 58개, 오프라인 63개로 평균 60개 정도 입니다.
이 121개의 표준페르소나를 오프라인 대표 20개 업종, 온라인 7개 업종으로 다시 한번 에스노그라피 방식으로 분기합니다.
여기서 1,600개 정도의 페르소나 유형으로 분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결과를 800개 사업, 창업 아이템에 대하여 웹크롤링, 회원리뷰, 설문조사 결과를 빅데이터로서 머신러닝 기반으로 소비관련 요인으로 가공합니다. 800(아이템) X 60(표준 페르소나) = 48,000 개 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4만개의 페르소나 유형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설명드린 이 부분이 저희가 보유중인 특허(제 10-2019752호)의 핵심기술이기도 합니다.
https://www.ethno-mining.com/iknow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