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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부치 Mar 04. 2019

디자인, 스마트시티를 그리다

First Mover의 키워드는 디자인

막연하게 느껴지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디자인의 미래를 보여줄 키워드로 스마트시티에 주목합니다.

4차산업혁명의 의미는 fast follower가 아니고, first mover입니다. 그러려면, 혁신적인 것을 먼저 생각하고 만들어야 하는 데 그 원동력이 디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아래의 PD리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요 약    

□ 목적 

 ㅇ 스마트시티는 향후 10년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며, 도시문제의 효율적 해결과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전략으로 빠르게 확산중임, 이 같은 추세에서 디자인은 어떻게 대응하고, 의미를 찾아갈 수 있는 지를 모색하여 디자인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주요사항 

 ㅇ 스마트시티란 도시에 IC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모델임.

 ㅇ 스마트서비스 제공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디자인산업은 새로운 서비스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디자인씽킹, 서비스디자인 등에 주목해야 함.

 ㅇ 인프라, 데이터, 서비스 및 제도 등의 스마트시티 구성 요소별 디자인의 직, 간접적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하며, 디자이너는 도시 거주민의 삶의 질을 분석하고, 미래의 도시를 설계하는 주체로서 확대될 것임


□ 시사점 및 정책제안

 ㅇ 막연하던 4차 산업혁명의 실체로서 스마트시티는 디자인 고유의 역량과 특징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기에, 디자인의 산업적 역량 강화와 준비가 필요함.

 ㅇ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기술의 도입이 아니라, 거주하는 시민들의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기에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최고의 기술인 디자인이 새로운 가치창출의 핵심임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함. 




1. 스마트시티의 의미와 본질     

□ 스마트시티에 대한 이해

 o 스마트시티 등장배경

  -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에 따른 자원 및 인프라 부족, 교통 혼잡, 에너지 부족 등 각종 도시문제가 점차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도시 인프라 확충 대신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저비용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식이 주목받는 중임

     * 도시화율(’15년, UN) : 한국 82.5%, 일본 93.5%, 미국 81.6%, 영국 82.6% 등

  - 도시문제의 효율적 해결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新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스마트시티가 빠르게 확산 중

     * 글로벌 저성장 추세, 첨단 ICT의 급격한 발전, 증가하는 도시개발 수요를 바탕으로 전 세계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추진

  - 스마트시티는 향후 10년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으로 평가        


 o 스마트시티 정의

  - 각국 경제 및 발전수준, 도시 상황과 여건에 따라 스마트시티는 매우 다양하게 정의․활용되고, 접근전략에도 차이가 있음.

  - 일반적으로 “도시에 IC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모델”로 정의하고, 최근에는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구현하고 융·복합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의 “도시 플랫폼”으로 활용 중에 있음.                               

스마트시티 정의


□ 스마트시티 유형 및 구성요소

 o 추진목표 따라서 다양한 유형이 존재

  - 에너지 효율화, 신도시 개발, 스마트시티의 융 복합적 특징을 반영하여 정보통신기술 혁신, 데이터의 개방, 통합적 도시 관리를 위한 지능화, 시민참여 등에 관심(국토연구원, 2015).    

스마트시티 추진목표별 분류

 o 유럽, 북미, 중남미, 오세아니아 지역 등은 에너지 효율화에 높은 비중을 두고,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의 개발도상국은 신도시 개발에 스마트시티의 개념을 도입함.

  - 아시아 지역의 개발도상국들은 급격히 증가하는 도시인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경제 활성화 전략으로 스마트시티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투자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특징을 있음.         

스마트시티  핵심 구성요소

                                                                                                      (*이미지출처 : 현대경제연구원, 2017)


 o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인프라와 같은 물리적 측면 뿐 아니라 환경, 거버넌스 등 비물리적인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까지 확대

   - 스마트시티의 6가지 요소는 스마트시티의 물리적 측면을 대변하는 인프라 구조와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등의 디지털 인프라를 포함시킴(UNCTAD, 2016).     


□ 스마트시티 관련 현황 및 정책

 o  해외 스마트시티 현황 및 정책

  - 선진국․신흥국 모두 도시혁신의 새로운 모델로 스마트시티를 추진

    싱가포르 바르셀로나 등 대표적인 스마트시티의 경우 민관협업을 기반으로 데이터 중심 플랫폼을 구축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중이며, 특히 아시아 등 신흥국가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주도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추진, 급격한 도시화 문제해결과 경기부양 도모            

해외 주요 현황

  - 최근에는 도시 여건에 따라 ①도시 플랫폼(데이터 허브), ②리빙랩, ③시범도시 구축 등 다양한 전략과 콘텐츠를 가진 스마트시티 등장

   * ①도시 플랫폼 : 영국 밀턴킨즈 / 캠브리지, ②리빙랩 : 스페인 산탄데르, 美 뉴멕시코, ③시범도시 : UAE 마스다르(국가주도), 캐나다 토론토(민간주도), 공모 : 美 콜럼버스

  - IBM Cisco Google 등 글로벌 기업들도 AI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첨단기술 분야를 선점하면서 세계시장을 선도 중이며, 기존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제공(IBM 등) 뿐만 아니라, 신도시에 신기술을 테스트(Google Sidewalk Lab)하는 방식도 추진

  -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자국기술 홍보를 위한 박람회 등도 개최

    * (바르셀로나) 매년 가장 유력한 국제행사 개최(Smart City Expo World Congres)

(미국)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CES) 개최, 금년에는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선정                 

해외 스마트시티 사례

                                                                                    (출처 : 4차 산업혁명위원회, 2018)     


 o 국내 스마트시티 현황 및 정책

  - 국내 스마트시티 정책추진은 ICT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시티 정책이 추진 중이며, 구체적으로 ICT융합기술과 친환경기술 등을 적용하여 행정, 교통, 물류, 방범방재, 환경, 물관리, 주거, 복지 등의 도시기능을 효율화하고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을 모색 중임.         

한국의 스마트시티 콘셉트

(*이미지출처 : 스마트시티 정책 및 향후 방향, 2017)


  - 우리나라 스마트시티에 적용되는 기술로는 에너지 분야의 스마트그리드, 제로에너지빌딩, ESS(Energy Storage System), 교통분야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등이 대표적이며, 특히, 에너지 관련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민간기업과 공기업이 참여하여 전국 주요 도시에서 관련 기술개발과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이 추진 중에 있음

  - 2003년 최초의 스마트시티라 할 수 있는 U-City 구축을 시작으로 최근 글로벌 스

     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 사업, K-Smart City 특화형 실증단지 조성 사업 등의 정책을 추진 중이며, 2016년에는 국토교통부가 ‘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확대 방안’을 발표하고 세종, 동탄2, 판교, 평택고덕 등 4개 지역에 대한 특화형 실증단지 조성 계획을 발표함.

  -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사업은 관련 법령(유비쿼터스 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2008.3)제정, 시범사업 추진, 지능형 교통시스템 해외시장 수출 등을 통해 초기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구축 중.



2. 스마트시티와 디자인     

□ 스마트시티가 디자인산업에 미치는 영향

 o 스마트시티 변화에서 디자인의 의미

  - 도시기반시설확대 방식에서 스마트서비스 제공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디자인산업은 유형의 디자인방법론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서비스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디자인씽킹을 통한 서비스디자인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스마트시티에 대한 디자인의 관여 방식

 o 시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직접적인 도시문제의 효율적 해결을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디자인산업의 융합과 확장적 관점에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함(*전력연구원 자료 기반 구성).     

       

디자인관여 방식 개념도 1


디자인관여 방식 개념도 2


스마트시티 수행주체별 디자인 관여


□ 스마트시티 관점에서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

 o ICT기술을 도시공간에 접목하여 도시자원의 효율적 활용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한다는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디자인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특히, 무형의 가치를 디자인하는 사용자경험, 서비스디자인 분야와 디자인씽킹 분야는 장점을 보일 것 임.            

디자인산업 swot

□ 디자인산업에 대한 시사점 및 대응 전략

 o 시사점

  - 막연하게 느껴졌던 4차 산업혁명의 실체로서 스마트시티를 통한 지능화된 산업 구조의 변화는 디자인 고유의 역량과 특징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기에, 이에 대한 디자인의 산업적 역량 강화와 적절한 준비가 필요함.

  -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있어서 기술과 인간의 연결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이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되고, 서비스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 등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판단됨.

  - 디자인에 대한 관점은 유형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관점에서 이제는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전략과 사회에 기여하는 측면에서  국가 혁신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함.     

 o 스마트시티 구성 요소별 디자인 전략

  - 스마트시티의 구성 요소는 크게 인프라, 데이터, 서비스 및 제도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부문별로 융합적 측면으로 시너지 제고차원에서 디자인의 직, 간접적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함(* 한국정보화진흥원, KB경영연구소 자료를 대응방안 정리).             

스마트시티 구성요소별 디자인 대응

 o 스마트시티 구축 절차에 따르는 디자인 대응 방안

  - 절차에 따른 도시별 특징에 맞는 콘텐츠를 도입하여 도시 성장 단계와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디자인 대응 방안 수립과 적절한 솔루션의 접목이 중요함.

  - 특히, 아이디어 수립 단계부터 도시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찾고,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기획 역량적 차원에서의 대응 방안 강구가 중요함.                 

  

스마트시티 구축절차에 따른 디자인 대응 방안

 o 스마트시티에서 디자이너의 역할

  - 디자이너는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시각화된 가치 창출의 역할에서 도시 거주민의 삶의 질을 분석하고, 미래의 도시를 설계하는 주체로서 확대될 것임. 

  - 스마트시티의 유형, 역할, 발전단계 등에 따라서 커뮤니케이터, 전략가, 스타일리스트, 컨셉터 방식으로 디자이너 역할을 구분하여 전문화하여 대응이 필요함(* 한성대 디자인경영 교재 기반 재구성).   

      

스마트시티에서 디자이너의 역할

    o 스마트시티 발전단계별 디자인 대응은 절차에 따른 도시별 특징을 거주민 관점에서 이해하여 도시 성장 단계와 여건을 고려한 융합된 방안과 솔루션 접목이 중요함(* KB경영연구소 재정리자료 기반으로 구성)

스마트시티 발전단계에 따른 디자인 대응

 o 시민 삶의 질 향상 및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스마트시티 연구개발사업의 추진 단계별 디자인의 역할 (*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시티 연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구성)              

스마트시티 연구개발사업 실행 단계

  - 1단계(도시통합 데이터 시스템)에서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도시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설계 및 구축과정에 있어서 사용자경험 가치 중심의 리서치와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통합적 관점에서 의사결정이 필요함.

  - 2단계(정보수집단계)에서는 도시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UX, 정보디자인에 대한 디자인 기술개발이 필요함.

  - 마지막 3단계(시민서비스 실증 단계)에서는 실제 도시유형별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실증을 수행하는 단계로서 적용되는 스마트서비스 적용 대상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 적용으로 도시가 당면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검증하게 됨.     

 o 스마트시티에 관한 키워드는 환경과 지속성장에서 ICT와 지능화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개별 도시에서 결정된 키워드에 따라서 디자인에서 유형적, 무형적, 디자인씽킹, 디자인 인프라 측면에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함.

  - 특히, 스마트시티의 키워드별 특성에서 UI/UX디자인 분야와 디자인씽킹의 전략적 관여가 많을 것으로 판단됨 (*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스마트시티 키워드 분포 자료를 기반으로 구성).       


  

스마트시티의 키워드별 디자인 관여도


3. 결론 및 제언     

  o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기술의 도입이 아니라, 개별 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 곳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기에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최고의 기술인 디자인이 새로운 가치창출의 핵심임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함. 

  o 스마트시티를 통한 미래 도시의 변화는 스타일링 중심의 전통적 디자인의 역할과 디자인씽킹 등 전략적 기획 수단으로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기에 디자인도 산업적 차원에서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o 도시의 진화와 발전상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대안을 찾는 아이디어 보고로서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스마트시티에 관한 디자인씽킹’을 구상하고 실현하는 것이 필요함.

  o 결론적으로 스마트시티는 미래 지능사회의 축소판이자 4차 산업혁명의 실체를 찾아가는 효과적 수단이며 향후 거대한 세계 시장이 형성될 것임. 이에 경제, 산업적 관점에서 디자인의 역할과 범위를 확장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스마트한 도시를 중심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디자인을 통한 시장선도와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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