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토리 Apr 18. 2019

우리 아기 꿀수면을 위에 준비해야 하는 필수템은?

수면은 삶의 질을 좌지우지한다고 표현해도 될 만큼 중요합니다. 좀처럼 잠들지 않고 잠들었다고 해도 시도 때도 없이 깨어나 울어대는 아기 때문에 부모 또한 충분한 수면시간이 보장되지 못하기 일쑤입니다. 이러한 부모의 수면 부족은 삶의 다양한 부분에서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아기들은 울음 말고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배가 고프거나 신체에 불편한 함을 느끼면 바로 울어 버리고 맙니다. 우리 아기가 금방 잠들고 수면 지속시간이 1시간 만이라도 길어진다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의 삶의 질도 동시에 올라가지 않을까요? 우리 아기의 꿀 수면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필수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기청정기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무조건 한 대 이상 있다는 공기청정기입니다. 깨끗한 공기가 숙면을 유도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는 공기청정기는 필수템입니다. 우리 아이의 꿀 수면을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첫 번째 소음이 적은 제품, 두 번째, 깨끗한 공기가 실내에 얼마나 빠르게 퍼지는지 공급비율을 고려해야 하며, 필터 청소와 교체 방법 등이 용이한 지와 효율성을 고려하여 구입 해야 합니다. 


2. 이불 

포근한 이불 속에 쏙 들어가면 나도 모르게 잠이 스르르 온다는 거 다 알고 계실 텐데요. 우리 아기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불은 아기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므로 가장 먼저 소재가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연약한 아기의 피부가 숨을 잘 쉴 수 있도록 통기성과 침 또는 땀을 흘렸을 경우 잘 흡수할 수 있는 흡수성 또한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혼자 자는 아이가 뒤척여 이불이 아기의 호흡기를 덮을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이불의 사이즈와 두께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3. 조명(수면등)

새벽에 갑자기 우는 아이를 보러 왔을 때 형광등을 켜버리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의 잠 또한 확 달아나겠죠. 이때 필요한 제품이 조명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조명을 통해 은은한 빛을 유지하여 아이의 수면을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는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잠에 빠져듭니다. 24시간 중 수면의 비중이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조명을 사용하는 시간도 길겠죠. 자연스럽게 조명의 사용시간도 길 것이므로 빠르게 충전되는 제품이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조명이 켜야 하기 때문에 발열이 되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정성이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애착인형

향후 우리 아이가 자신의 분신, 애착인형을 가지게 된다면? 이 인형과 함께라면 낯선 곳에서도 집에서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잠들 수 있겠죠. 한 번 갖게 된 애착인형은 아이와 유아기까지 항상 함께합니다. 때문에 재봉선이 약해 터질 위험이 있거나 큐빅 등이 달려있어 아이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인형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편하게 들 수 있도록 휴대성이 용이하고 공간을 크게 차지 않을 만큼 적당한 사이즈여야 합니다. 또한, 물고 빠는 것이 습관인 아이들을 위해 애착인형의 소재의 안정성과 세탁이 용이한 지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의 꿀 수면에 도움이 되는 필수템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가 숙면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며, 아이가 건강하게 쑥쑥 자라기를 바라는 것이 모든 부모의 마음입니다. 수면의 질을 높여 아이의 건강을 유지하고, 부모 또한 수면시간을 보장받아 더욱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 예방접종 총 몇차례 맞춰야 끝났다고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