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토리 Jun 07. 2019

생후부터 3살까지 아기 뇌의 발달 속도 도움되는 육아팁

‘아기 두뇌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뇌를 교육한다는 개념 자체는 아직까지 많이 낯설죠. ‘아기의 두뇌는 왜 교육해야하는 것일까?’, ‘실제로 교육의 효과가 있을까?’, ‘기대만큼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어떤 방식을 취해야 할까?’ 교육에 대한 의문들도 상당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의 두뇌 발달을 도와주고 집중력을 키워준다는 말에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교육에 관심을 가집니다. 하지만 생각보다도 아기의 두뇌교육은 그 중요성이 크죠. 지금부터 두뇌교육이 중요한 이유와 두뇌 발달을 돕는 육아팁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가 태어날 때의 뇌는 말 그대로 미완성 상태입니다. 그리고 한 번 형성된 뇌구조는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이것만으로도도 두뇌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확연해지는데요. 그런데 더불어 두뇌 발달에도 적기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두뇌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아이의 뇌는 연령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죠. 따라서 제 때에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를 회복할 기회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나 태어나서 3세까지의 발달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능을 결정하는 뇌의 연결망이 왕성하게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인데요. 이 때 자주 쓰인 연결망은 계속 강화되는 반면 쓸모없다고 판단된 연결망은 사라지기도 하죠. 즉, 아이의 뇌에 어떤 연결망이 형성되고 어떤 연결망이 남겨질지 정해지는 시기가 바로 3세 이전입니다. 그래서 아기 두뇌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3세 이전의 아이에게 뇌자극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1. 스킨십 자주 하기 

0~3세 아이에게는 부모와의 스킨십이 즉각적인 반응, 오감 발달과 언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첫 단추입니다. 즉, 부모와 몸을 부대끼며 노는 것이 두뇌 교육의 시작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기와의 피부접촉과 부모의 손길은 아이의 두뇌 발달을 자극하는데요. 피부는 제 2의 뇌라고 할 만큼 뇌 발달과 직결되는 신경세포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오는데도 부모와의 스킨십은 중요합니다. 

2. 오감 자극하기 

3세 이전의 아이들은 사물을 오감으로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뇌의 연결망을 강화하고 정교하게 만드는데요. 따라서 아기의 오감을 자극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두뇌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습니다. 오감을 자극시켜줄 수 있는 방법으로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오감각을 자극시켜주는 놀이를 추천합니다. 시청각만 자극하는 TV 시청은 멀리하고 직접 만지고 행할 수 있는 밀가루 놀이, 욕조놀이, 물그림 놀이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놀이로 교육하기 

0~3세 아이는 놀이를 통해 배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교육이라고 해서 가르치려고 하면 안되는데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아이가 즐거워하는 놀이로 뇌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가 흥미를 갖고 하는 일을 방해하지 않는 태도를 지녀야 하죠. 아이가 흥미를 가진 것을 장려하고 최대한 관심을 가져 자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4. 언어발달에 집중하기 

3세 즈음이 되면 아이의 언어발달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인데요. 이 시기가 오면 아이는 주위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커집니다. 이 때 궁금한 것에 성실히 답해주며 자주 말하고 자주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줄거리있는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도 아이의 언어발달을 위한 좋은 해결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기들이 유독 "똥 얘기"만 나오면 꺄르르 웃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