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레카 Aug 26. 2022

제10화 한국통장에서 베트남 통장으로 해외송금해보자

한국돈을 해외 송금하여 베트남 통장에서 받고자 한다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휴대폰에 은행 앱을 다운로드한 후 이체하는 것이다. 생각보다 쉽다. 요즘은 각 은행에서도 매우 편리한 유저인터페이스(U.I)를 만들어 놓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은행 기준으로 이체의 경우는「해외송금」으로 들어가야 한다. 송금금액이 미화 5백 불 이하라면 송금수수료는 2,500원이고, 전신료는 무료이다. 만약 미화 3천 불 이하라면 송금수수료는 5,000원이고 전신료는 면제이다. 즉 미화 3천 불 이하 송금 시에는 위와 같은 특별 수수료를 적용하게 된다.(수수료는 은행 정책에 따라 계속 변경될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란다). 


자. 이제 자신이 사용하는 앱을 실행해보자. 필자는 우리은행으로 ‘거래 외국환 지정’을 해놓았기 때문에 우리은행 앱을 실행해보겠다. 외환/환전-해외송금-해외송금보내기-해외송금으로 이동한다.(만일 자주 쓰는 해외송금을 미리 등록해두었다면, 해외송금 보내기-자주 쓰는 해외송금으로 이동하면 편리하다)


첫 번째, 송금 목적 및 통화/금액 입력하는 부분이 나온다. 

송금 목적의 경우 지급 증빙서류 미제출 송금의 경우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송금 목적 리스트는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다. 

1. 가족, 친지에 대한 생활비, 축의금 지급, 

2. 비거주자에 대한 증여, 

3. 비거주자에 대한 차입금 상환 

4. 무역대금 

5. 용역서비스 대금 

6. 보험료 

7. 해외지사 경비 

8. 유학 및 연수 관련 이전 거래 

99. 기타

여기서 주의할 점은 8번「유학 및 연수 관련 이전 거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 하단의 카테고리 상의 해외 유학생 송금, 해외체재자 송금, 외국인/비거주자 국내 소득 송금(장단기 취업자), 대외계정의 해외송금, 비거주자 해외송금, 해외이주비 송금 등등이 있는데, 여기서 해외 유학생 송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화 선택에서 우리은행은 베트남 동화(VND)로 선택하는 것이 없어서 미국 달러(USD)로 송금을 선택한다. 베트남 동화를 받고자 했으나 달러 통장(USD)을 기재한다고 했더라도 베트남 동화 통장(VND) 계좌번호를 변경하기 위해 추가 송장을 현지 은행으로 송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송금액은 원화를 입력하면 자동 USD로 자동 계산된다. 중개수수료 부담은 보내는 분과 받는 분이 있는데, 원하는 방법으로 선택한다.

추가로, 이란, 북한, 쿠바, 시리아 등과 같이 해외송금 제한 국가의 경우는 송금이 되지 않는다(송금 제한 국가는 계속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역시 확인이 필요하다)


인터넷 해외송금 1회 이체한도는 USD 10,000으로 이를 초과할 때에는 송금 불가가 뜬다. 만일 은행에 미리 거래 외국환은행 지정(시중 은행중에 1개 은행만 지정이 가능하다) 신청 완료한다면 하단 주민등록번호만 기재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될 수 있다. USD 10,000불이 넘어가면 국세청으로 신고하게 되어 있는데 유학자금으로의 송금은 신고되지 않는다. 만일 받는 분이 해외체재자/유학생 지정 등록자면 미화 10만 불 초과 시에는 해당 내용이 국세청으로 통보되며, 지정 고객 확인을 위해 유학생으로 지정 등록된 분의 주민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온다(여기서 주의할 점은 본인의 주민번호가 아닌 국제학교 다니는 자녀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거래 외국환은행 지정 등록 사실이 확인되어 송금을 진행할 수 있다고 표시될 것이다. 


또한, 거래 외국환은행 지정 시 제출되는 증빙서류의 유효기간이 있는데, 유효기간은 1년이다. 만일 유효기간 경과 시 송금이 불가하므로 한국으로 중간에 출장을 가거나 귀국할 기회가 생기면 증빙서류 제출에 대해 기억해뒀다가 은행에 가서 이 부분에 대해 연장을 신청해 놓는 것이 좋다. 재학증명서 등 재학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연장 가능하다. 국제학교에 따라 재학증명서의 경우도 형태가 상이한데, 별도 서식이 없고 학교장의 서명이 들어간 서신으로 갈음되는 곳도 있으니 국제학교 행정실에 문의해보기 바란다. 송금 시 수수료는 얼마 정도 될까? 수수료 출금계좌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기재하면, 수수료가 표시되는데 예를 들어, 약1천6백만원 이체 시 전신료 약8,000원, 중개수수료 약21,600원, 송금수수료 약10,000원 정도가 붙어 총수수료가 약4만원 정도가 되니 참고하시면 될 것이다(수수료는 은행 정책상 변경될 수 있다).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은 수수료가 추가되므로 해당 통장 내에 이체금액과 수수료까지 포함된 금액이 잔고에 남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잔고를 미리 확인해둘 필요가 있다.  


또한, 은행 앱의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이 되므로 중간에 다른 일을 처리하다 보면 시간이 경과하면 처음부터 다시 기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된다. 현지 인터넷망에 따라 작성하는데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여유를 가지고 이체 작업을 시작하자.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의 경우 우리나라와 같은 인터넷 속도를 생각한다면 답답하거나 당황할 수도 있으므로 기한 전 미리미리 처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추가로 자주 쓰는 계좌의 경우는 ‘자주 쓰는 해외송금’ 등록도 해두자. 송금 내용에 대해 이메일 통지도 받을 수 있다. 

현재 베트남 로컬 통장 이체의 경우는 1회 이체한도는 최대 3억VND(한화 약 1,500만원)까지 가능하다. 만일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은행에서는 금액이 초과되면 실시간으로 이체 처리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만일 초과되는 비용 이체가 등록되면 영업점에서 확인 후 최종 거래되므로 거래 완료 시까지 잔액을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추가로 유의해야 할 부분은 당일 14시 30분 이전에 신청된 거래는 당일 처리되지만 14시 30분 이후에 신청된 거래는 다음 영업일에 처리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국제학교 등록금과 같이 기한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특히 양국 간의 시차를 고려해두어야 한다.)



<잠깐주재원으로 살아남는 TIP>     


이체에 있어 좀 더 상세한 사항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다.    

  

1. 영문주소

보내는 분의 영문성명, 전화번호를 기입한 이후, 영문주소의 경우 국가명을 포함한 상세주소까지 기입하면 된다. 만일 정확한 영문주소가 아닐 경우 해외송금처리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영문은 구글 주소를 참고하면 된다. 받는 분의 영문성명과 영문주소도 기재한다. 붙어 넣기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직접 타이핑으로 기재해야 하는 점은 다소 불편한 점일 수 있다.     


2. 수취은행 정보

수취 정보에서 수취 국가와 수취은행 코드를 기재하는데, 수취은행 코드를 모를 경우 수취은행 지점명을 기재하면 된다. 추가로 수취은행 주소도 기재하게 되어있다. 수취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신청했다면 그 주소 정보를 활용하면 된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입금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끝이다.      


3. 추가이체 정보(Details of Payment)

추가이체 정보의 경우 선택적으로 기입하면 된다. 교육목적이므로 Private Sector Education를 선택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만일 오프라인의 작성을 해야 하는 경우에 있어 숫자에 유의하자. 베트남의 경우 숫자 1, 7의 구분을 위해 7자의 경우 가로로 가운데 밑줄을 긋는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것처럼 숫자 7을 쓰면 상대방이 무슨 숫자인지 재차 물어보는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송금하기 전에 다시 한번 현지 계좌번호가 맞는지 확인해보자. VND 통장인지, USD 통장인지를 재차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두 계좌를 혼동하여 잘못 보낸다고 하면, 은행에 따라 생각보다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지은행으로 송금된 상태가 되어, 변경 계좌 요청하는 송장을 재차 송부하고, 현지 은행에 사실을 통보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송금 신청을 누르면 드디어 송금 완료가 된다.


<잠깐주재원으로 살아남는 TIP>


해외송금을 처리하기 전 먼저 준비해야 할 3가지가 있다. 그 이유는 해외송금 마지막 단계까지 아주 어렵게 작성했는데 앞으로 얘기할 사항을 미리 준비해놓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하는 아주 번거로운 일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수 회의 시행착오를 거쳤기에 독자들의 경우 불편함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리해보았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실제 경험해본 사람만이 전달해줄 수 있는 정보이니 사전에 잘 체크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첫째, 타 은행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지 있지 않았다면 우선 등록하고 시작할 것.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마지막 단계까지 정말 열심히 작성했지만, 마지막 공인인증서 인증 단계에서 타 은행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지 않는다면, 이를 먼저 등록하기 위하여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두 번째, USD 5,000불 이상(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 해외 유학생 송금)이라면 은행 업무시간에만 가능하다는 것! 

대개 은행 영업시간은 16시에 끝난다. 필자 역시 정말 열심히 작성을 했는데 마지막 단계에서 송금이 되지 않아 알아본 결과 시차 계산을 잘못했었던 기억이 있다.      


3. 세 번째, 현지 통화로 바로 송금이 되는지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현지 통화로의 바로 송금이 안된다면 현지 로컬 달러 통장 등으로 이체 후 다시 현지 로컬 VND통화로 이체하고 이후 필요시 국제학교에 재차 이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다만 필자의 경우 경험상 바로 로컬 VND통화로의 이체를 통해  가능하였다)


4. 마지막으로, 해외에서는 인터넷망이 불안정한 경우가 많다. 베트남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해외송금 단계가 많기 때문에 중간에 끊기게 되는 경우도 발생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다시 처음부터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도 있다(실제로 필자도 앱 실행 이후 멈추는 경우가 더러 있어 여러 번 다시 시도하였다)


이와 같은 정보는 사소할 수 있지만 직접 경험을 통해 얻게 된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정보이므로 사전에 잘 체크하시기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제9화 베트남 현지 로컬 통장을 개설해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