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레카 Aug 26. 2022

제9화 베트남 현지 로컬 통장을 개설해보자

*필자는 국내 어느 은행과도 개인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으며, 순수하게 베트남내 정보 제공 목적으로 쓴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집필한 시점 이후 각각의 은행 정책 변경에 따른 최신 업데이트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했듯이 베트남에서는 시장 등에서 아직은 현금을 많이 사용하기는 한다. 하지만 아파트 전기세를 납부할 때라든지 은행에 가지 않고 은행 앱을 활용하여 아주 쉽게 이체를 하는 방법도 자주 활용되고 있으니 로컬 통장을 개설한다면 편리하다.  


그렇다면, 베트남에서 현지 은행 통장을 개설해보자.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베트남에 있는 현지 로컬은행에 가는 것보다는 의사소통이 비교적 원활할 수 있는 한국에서 진출한 은행(신한, 국민, 우리 등)에 가서 통장을 개설하는 게 더 원활할 것이다. 직원 중에는 한국어가 가능한 직원이 그래도 1명은 일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하노이에서도 지점이 꽤 많아 편리한 곳이기도 하다.  


현지 로컬에서 베트남 동화(VND,'동(đồng)'이라고 읽는다) 통장을 만들면 CD 출금 수수료가 붙지 않아서 좋다. 현지에서 한국 외환거래통장에서 이체나 인출하려면 복잡하거나, 수수료가 5만VND(약2천5백원)이 붙지만 현지 로컬 통장에서는 인출 수수료도 없고, 아파트 공과금도 일부 인터넷뱅킹을 활용하여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로컬 통장을 만드는 게 바람직하다.

신한은행 베트남 쩐져흥 지점


하노이 기준, 국내 은행 중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은행은 신한은행이다. 필자도 회사와 집 근처에 모두 신한은행 지점이 위치해있어 신한은행으로 개설하였다. 베트남어를 하지 못한다고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신한은행에서는 영어 또는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직원이 있으므로 직원에게 물어보면 어렵지 않게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통장 개설 시 여권은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말자. 그리고 특이한 것은 베트남 동화(VND) 통장과 달러(USD) 통장 2개 계좌 중 어느 것을 할지 물어본다는 것이다. 2개 통장 계좌를 모두 개설할 수도 있다. 필자도 2개 계좌를 모두 해달라고 하였다. 베트남 동화 통장뿐만 아니라 달러도 유통할 수 있으니 말이다. 신한 은행 SOL(VN) 앱을 통한 뱅킹도 하겠다고 하면 초기 아이디를 발급하여준다. 필자도 거의 SOL(VN) 앱을 활동하여 이체 등의 금융거래를 하였다. 


거리 ATM기 모습

마지막에 종이카드(‘카드’라고 얘기는 했지만 조금 두꺼운 종이에 가깝다. 크기는 신용카드 크기와 동일하다)에 동화 통장 계좌번호와 달러 통장 계좌번호가 적힌 카드를 준다. 우리나라와 같은 종이통장을 발급해 줄 것이라고 기대는 하지 말자. 종이통장은 안 주시냐고 물어봤더니 추가 수수료를 내야 종이통장을 발급해 준다고 한다. 실물 통장은 현지에서도 굳이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패스.


그렇지만 체크카드(NAPAS)는 발급받아야 한다. ATM기에서 출금 등에는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역시 무료는 아니다. 일정 수수료를 받고 발급해준다. 필자 역시 체크카드는 필요하므로 약간의 수수료를 내고 발급받았다. 그리고, USD통장과 VND통장으로의 이체는 신한은행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를 활용하면 모바일로도 아주 쉽게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제8화 외국계 국제학교 vs 한국국제학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