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바람 Jul 23. 2022

신비로운 작가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가 내게 말했다 2부 / 셰익스피어 연대기 1)

First Folio에 수록된 William Shakespeare의 초상화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지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그가 시인이며 위대한 극작가였으며, 연출가였으며, 배우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최근 들어 "셰익스피어 인 러브"라는 영화를 통해 셰익스피어가 어떻게 썼는지 간접적으로나마 체험을 할 수 있긴 하지만, 사실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어쩌면 요즘처럼 사람들이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 힘든 시대에 살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비밀에 휩싸여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셰익스피어는 분명 존재하는 작가이지만, 그의 일대기와 내용을 본다면 신비로움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본 내용은 위대한 셰익스피어 연구가 중 한 명인 Stanley Wells가 편집한 Cambridge University Press에서 출판한 "The Cambridge Companion to Shakespeare(2001)"과 "The Cambridge Companion to Shakespeare Studies(1986)"을 중심으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위 두 책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요즘과 같이 모든 것이 기록으로 남겨지지 않던 시대. 영국의 문화가 막 찬란하게 꽃 피우던 그 시기. 저작권이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던 시기. 그 시기에 태어나고 활동한 셰익스피어의 생애는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일부 학자들을 중심으로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실존하지 않는 작가"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며, "가상의 인물"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실제 그렇게 이야기하기 쉬운 것은 셰익스피어의 이름에서 나오듯 Shake와 Speare라는 일반적인 영국식 이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성을 사용하는 것에서 이야길 하곤 합니다. 이야기하기 좋아하는 호사가들은 분명 셰익스피어는 가상의 인물이라 하며, 그가 실제론 다른 인물이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셰익스피어의 일대기를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는 모든 기록이 남아있지 않던 시대입니다. 즉, 누군가 태어났다 하더라도 기록이 남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었지요. 하지만, 다행인 것은 셰익스피어는 Stratford-upon-Avon(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1564년 4월 26일에서 세례를 받은 기록이 있습니다. 불과 몇십 년 전에도 출생일자와 호적상 날짜가 다른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그 당시 유아 사망률이 워낙 높았기 때문이지요. 셰익스피어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추정을 합니다. 분명 세례를 받은 기록은 1564년 4월 26일이긴 하지만, 그 보다 더 이전에 태어났을 거라 추정하는 것은 무리도 아니지요. 당연히, 그 당시의 기록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평민에 불과했던 셰익스피어에 대한 기록은 당연히 나오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정보를 파편처럼 남아있는 흔적들을 통해서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기록은 학교를 졸업한 이 휴 결혼을 했을 때까지 어떠한 기록도 남아있질 않습니다. 그 시기를 Dark Age(암흑기)라 칭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모든 상황을 흔적의 파편을 통해 재구성해야 합니다.


Stratford-upon-Avon(출처 : https://www.findingtheuniverse.com)

셰익스피어는 존(John)과 메리(Mary) 셰익스피어의 자녀로 태어났습니다. 우선 우리는 셰익스피어의 생애를 추적하기에 앞서 셰익스피어의 아버지에 대해 추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아버지인 존 셰익스피어는 1552년에 처음으로 Stratford-upon-Avon에 언급이 되었습니다. 내용은 거창하지 않습니다. 헨리 스트리트(Henley Street)라는 사람에게 1552년 퇴비를 팔았다는 기록이지요. 이 기록은 그리 중요한 기록이 아닐 수 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적어도 셰익스피어의 아버지는 1552년부터 Strtford-upon-Avon에 거주를 하였다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모든 기록이 남지 않는 시기에 이런 작은 기록은 정말 소중한 기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셰익스피어의 아버지인 존은 헨리 스트리트와 많은 거래를 하였습니다. 목재를 팔기로 했고, 헨리 스트리트의 집 근처에 집을 샀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생애를 추적하기 위한 몇 줄의 기록 속에 남아있는 핸리 스트리트는 우리의 이웃과 같은 분이었을지 모릅니다. 존 셰익스피어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옆집에 살며 아침마다 인사하는 그런 이웃사촌. 그의 이름이 함께 나타나기에 우리는 셰익스피어의 생애를 조금이나마 추적하기 쉬웠을지 모릅니다.

존 셰익스피어는 리처드 셰익스피어(Richard Shakeapeare)의 아들이었습니다. (당연히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할아버지이지요.) 리처드는 Stratford-upon-Avon에서 4마일 정도 떨어진 스닛터필드(Snitterfield) 소작농이었습니다. 리처드는 로버트 아든(Robert Arden)의 땅에서 농사를 지었는데, 로버트 아든은 젠틀맨(Gentleman)이라는 신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침 로버트 아든은 딸이 한 명 있었는데, 그 딸이 바로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어머니 메리 아든(Mary Arden)이었지요.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더 추론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할아버지는 소작농이었고, 아버지는 Gentlleman인 장인의 도움으로 신분이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기로, 메리는 로버트 아든이 사망한 후, 5 에이커의 땅을 1556년에 상속받습니다. 이를 통해 존 셰익스피어는 소작농에서 지주로 신분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후 셰익스피어의 아버지인 존 셰익스피어에 대한 기록은 다양한 곳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메리와의 결혼으로 신분이 상승한 이후, 도시의 주요 소송에서 이름이 언급되었으며, 세금 징수원 업무를 하였으며, 도시의 의회 의원으로 그리고 1568년도에는 도시의 시장으로 까지 역임을 합니다. 이 당시 셰익스피어의 아버지는 "문맹"이었는지 기록이 확인되지 않고 있긴 하지만, 시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은 여러 기록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 사항입니다.

존과 메리 셰익스피어는 아들 윌리엄 셰익스피어를 Free School에 입학을 시킵니다. 그 학교가 얻었는지는 모르지만, 아마도 국가에서 운영하는 The King's New School이었을 것이라 추정합니다. 셰익스피어는 이곳에서 라틴어 문법과 이솝이야기와 같은 다양한 이야기를 읽었으며, 플라토와 테렌스, 버질, 시세로와 같은 그리스 - 로마의 극작가와 철학자의 작품들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영국과 유럽의 역사와 문학을 공부하였지요. 그리고 셰익스피어는 이곳에서 그리스 비극을 공부합니다. 그의 작품에 영향을 끼친 한 축이 바로 이 당시 배운 학교 수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시기는 엘리자베스 여왕 시기였습니다. 영국은 헨리 8세의 종교 개혁으로 "성공회"가 강요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가 다니던 학교는 가톨릭과 연관된 학교였던 것으로 추정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 기록을 통해 등록금은 숙식비 제외 20파운드/년이었던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 당시에 20파운드는 작은 돈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셰익스피어는 15세 ~ 16세쯤 학교를 그만둡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쟁자였던(이후에는 둘은 찬사를 보낼 만큼 정말 좋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벤 존슨(Ben Jonson)은 셰익스피어를 평하며 "small Latin and less Greek"라 하였습니다. 당연히, 셰익스피어는 전문적으로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배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능통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극작가가 귀족이었던 시기에 라틴어와 그리스어가 약했던 셰익스피어는 공격의 대상이었나 봅니다. 그러나 시대의 아이러니는 당시의 귀족 출신인 벤 존슨의 작품을 아는 사람은 없지만, 우리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지는 않았어도 많이 들어봤었지요.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학교를 그만둔 이후의 기록은 어떠한 것도 남아있질 않습니다. 이 시기가 바로 Dark Age입니다.  다양한 추정이 가능하지만, 그 추정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통해 추정할 뿐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유럽의 여러 지역에 대해 묘사를 하였기 때문에 "유럽여행"을 다녔을 거이다 이야길 하곤 합니다. 물론, 이 의견은 전혀 반영하기 어려운 의견입니다. 또 한 편으로는 셰익스피어의 작품 "템페스트"를 예로 들어, 선원생활을 했을 것이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템페스트"에 묘사된 항해 언어는 분명 선원 생활을 했기 때문이다고 이야기를 하지요. 그리고 일부 학자는 도제 생활을 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학교를 다닌 이후의 기록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기록에서 Shakeshafte라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1581년 기록입니다. 하지만, 이 기록은 그리 중요하진 않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어가며 그의 Dark Age를 추정해 보는 것도 좋은 기회일 듯합니다.

이 세상을 여행한 여행가, 혹은 선원, 혹은 학자. 등등 셰익스피어의 Dark Age는 그 작가에 대해 상상해 볼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의 고리 때문에 셰익스피어의 가상인물설이 대두되기도 합니다. 우리처럼 취미로 셰익스피어를 읽는 사람은 그 어떤 내용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재미있게 그 작가와 좀 더 가까워지면 되는 것이지요. 굳이 어렵게 이해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편은 셰익스 피의 기록이 등장하는 이후의 이야기와 작품 활동  생애 후반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즐거운 셰익스피어 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셰익스피어가 내게 말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