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해
“좋은 한복이란 무엇일까요?”
공예디자인 진흥원에서는 자신의 브랜드를 준비하거나 이제 막 시작한 전통 공예 기술을 가진 장인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시 저는 4주 동안 매주 토요일에 모여서 20여 명의 장인에게 마케팅 역량을 키우는 훈련을 하였죠. 첫 번째 교육에서 전통 공예 전문가(그중에 실제로 한복 전문가도 있습니다.)에게는 다소 당연한 질문으로 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좋은 소재요”
“전통을 살린 디자인이요”
“전통도 좋지만 실용성을 살린 실용 디자인이 더 중요할 것 같아요”
“전통 색상이죠”
한복 전문가와 공예 전문가가 답하기에는 쉬운 질문이기에 명쾌한 답변들이 나왔습니다. 마치 그들은 “강사 양반은 잘 모르겠지만 전문가로서 내가 좀 알려주지요”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답변은 거침없었죠. 저는 그들의 답변을 요약하며 물었습니다.
“결국 전통을 잘 살리거나, 이를 현대적으로 잘 해석한 한복이 좋은 한복이란 말인가요?”
“물론입니다.” 여전히 확신에 찬 답변입니다.
“고객도 좋은 한복은 전통을 제대로 살린 것이라고 생각할까요?”
고객도 같은 생각이라는 답변에 저는 ppt에 사진 한 장을 띄우면서 이제야 반론을 제시합니다.
“여기 20대 초반 여성이 찍은 사진은 어디로 갈까요?”
강의장에는 좀 전 거침없이 대답하던 기세는 사라지고 침묵이 흘렀습니다. 왜냐면 한복 전문가의 생각과는 달리 요즘 젊은이에게 가장 핫한 관광지인 전주 한옥마을에서는 한복을 과거와는 좀 다른 이유에서 입기 때문입니다. 일상에서 외면받는 한복이 전주 관광에서는 필수품입니다. 저도 2017년 친구들과 방문을 했는데 당시 젊은 관광객의 반 이상이 한복을 빌려 입었던 것 같습니다.
거침없던 자신들의 견해와 고객의 행동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린 그들은 서서히 웅성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전통공예 전문가분들 중 비교적 젊은 장인 분이 조심스레 말합니다.
“혹시 인스타그램에 올리려고 하는 건가요”
한복을 입으며 전주를 관광하는 젊은 청년들은 손에는 스마트폰이나 최신 DSLR 카메라를 들려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한국의 전통을 좀 더 알기 위해서 전통을 살린 한옥을 찍거나 조선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경기전의 모습을 찍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찍는 사진의 대상은 그들 자신이나 친구이고 그 사진을 찍는 이유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올리기 위한 것이다. 나는 다시 물었습니다.
“혹시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위한 좋은 한복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예를 들면 여러분이 방금 전 말씀하신 좋은 소재가 좋은 한복의 조건일까요?”
우리는 토론을 통해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위한 좋은 한복 즉 인스타 한복은 결국 사진빨이 좋은 한복이지 소재가 좋거나 전통을 살리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어차피 하루 빌려 입을 옷인데 추위를 막 거나 기능성을 위해서 좋은 소재가 필요한 것은 아니죠. 예를 들어 소재보다는 오히려 날씬하게 보이는 핏(fit)이 좋은 한복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사진에서 돋보일려면 단순히 한복보다는 독특한 장신구나 화려한 소품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간단히 10분도 되지 않는 토론을 새로운 신상품을 뚝딱 만들었습니다. 이른바 인스타 한복이었습니다. 토론 가운데 그들은 상기되었고 그중 몇 분은 이렇게 말했다.
“제가 한복 전문가이지만 이런 이야기는 평생 첨 들어요. 사람들이 한복을 이렇게 생각하는지 전혀 상상도 못 하였어요.”
당신의 기업이 좋은 상품을 만드는 데 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아니라 고객을 이해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입니다.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좋은 상품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기억하세요! 좋은 제품이란 업계 전문가가 아니라 고객이 정의합니다. 이를 위해 오늘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거리와 시장에서 관찰해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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