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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전안나 작가 Mar 27. 2024

사업계획서 잘 작성하는 노하우

사회복지 글쓰기 20회

[사회복지사의 읽기와 쓰기 20번째 이야기]      

2021년 10월 한사협 소셜워커 수록글입니다.


사업계획서 잘 작성하는 노하우      

대외적으로 의견이나 방향을 제시하는 업무용 문서는 사업 제안서 가 있습니다. 사회복지계에서는 프러포절이라고 말하고, 일반 기업에서는 기획서나 사업제안서라고 표현합니다. 사업 제안서를 잘 쓰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공통적으로 기재하도록 하는 항목은 사업명, 필요성,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목적과 목표, 세부사업내용, 평가 계획 등이 있습니다.      


1. 사업명

사업명은 대상, 목적, 방법과 관련한 정보를 담은 사업명을 담아야 합니다. 때로는 ‘통통 프로그램, 꿈 모아 프로그램, 드림 스쿨’ 등 슬로건만 적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만 적으면 어떤 사업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사업명에는 대상과 목적, 방법을 식별 가능하게 적고 슬로건은 부제로 적습니다.      


2. 사업의 필요성

필요성은 왜 이 사업을 기획하게 되었는지를 지역사회 특성,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른 필요성, 이론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사회적 필요성에서는 세계적인 추세나, 한국 전체나 구 단위 지역의 사회적 인구변화, 사회 변화, 정치 변화 추세, 이해관계자들의 복지에 대한 사회적 기대 등을 반영하여 작성합니다. 관련 근거로 신문, 뉴스, 정책 자료집 등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프로그램 대상자의 욕구, 문제, 어려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반영한 실천과 관련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직접적으로 표현한 의사 표현을 반영하면 좋습니다. 평상시 프로그램 참여 중이나 상담 중 클라이언트가 직접 표현한 내용이나, 욕구 조사나 만족도 조사시 나온 결괏값, 포커스그룹 인터뷰, 개별 인터뷰 등을 통해 직간접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면 생생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관련 논문, 전문 서적을 최소 10권 이상 참고하기를 권고 드립니다. 단순히 논문을 읽어보았거나, 관련 전문서적을 읽었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구체적인 아이템인 사업내용이 이론적 배경에서 도출되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하는 실천의 타당성 확보와 검증된 이론에 기반 한 실천을 위해서입니다. 즉, 독립변수로서의 프로그램이 종속변수로서 성과로의 연계를 위해 필요합니다.


이론적 배경은 사업 아이템 도출뿐 아니라, 대상에 대한 개념 규정 및 근거 이론을 제시하여 증거 기반 실천을 위한 최상의 실천 근거 마련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양한 선행 논문,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과 방법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 서비스 대상

서비스 대상은 주로 일반 대상, 위기 대상, 표적 대상, 실 인원으로 표시합니다. 초보 사회복지사인 경우 대상 구분을 지역적인 특성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일반 대상은 ○○시민, 위기 대상은 ○○구민, 표적 대상은 ○○동주민으로 작성하는데요, 서비스대상은 지역적 특성보다는 대상의 특성으로 구분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대상은 ○○구 주민, 위기 대상은 ○○구 주민중 수급자, 표적 대상은 ○○구 수급 대상 중 20대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적 대상과 실 인원은 본질상 성격이 같습니다. 표적 대상 전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지만, 현실적인 여건으로 인해 실제 참여자 수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공간적, 예산적, 환경적 제한이 없다면 표적 대상 모두가 실 인원이 될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표적 대상은 가능한 정확한 수가 산출되어야 합니다.     


4. 이용자 선정 기준

선정 기준은 표적 대상 중 클라이언트 선정을 위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표적 대상 모두 성격상 실 인원이 될 수 있는데 현실적인 한계로 일부만 클라이언트만 참여가 됩니다. 따라서 공정한 기회 제공, 자원의 공정한 분배 등을 염두에 두고 어떤 기준으로 참여자를 선정할 것인지 기준 제시가 필요합니다.


선정 기준으로는 사전 신청 여부, 개인 참여 의사, 담당자나 전문가의 추천 여부, 관계자 회의를 통한 선정, 점수표를 활용한 선정 등을 활용합니다.      


5. 목적과 목표     

목적 및 목표에서 보통 목적은 1개로, 목표는 여러 개로 작성합니다. 사회복지사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은 목적과 목표입니다.      


프로그램 목적은 누구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로 압축됩니다. 프로그램 목적에는 Who + What  + do를 넣어주세요.


Who는 구체적인 표적 집단으로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What에서는 현재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명시합니다. 마지막 do는 바람직한 미래 상태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적습니다.


목적은 “증가한다. 발전한다. 확장한다. 감소한다. 발휘한다. 주도한다” 등의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프로그램 목표는 목적을 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 한 것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교육을 8회 실시한다, 만족도 70점 이상, 사전 사후 대비 향상이나 감소, 교육 이수, 취업” 등으로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하게 작성합니다.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달성 평가가 쉬워집니다.                     


목적 예시

-발달 장애 아동의 자립 능력을 고취한다.

-청소년 집단체육 프로그램으로 사회성을 향상한다.

-사회복지사 글쓰기 역량을 강화한다.


목표 예시

-발달장애아동 자립교육 8회 실시

-교육 만족도 70% 이상

-참가자 불안척도 사전 사후 대비 평균 2점이상 감소

-참가자 전원 교육 이수 여부

-참가자 중 3명 이상 취업  

-12인승 차량 확보


6. 세부사업 내용      

세부 사업 내용에서는 목표에 따른 세부내용을 자세히 기록합니다. 수행 활동, 수행 시기, 산출 활동, 진행 일정표, 담당 인력, 예산 등 을 작성합니다.


세부 사업내용을 작성 시는 실현 가능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계획에 맞게 실천이 되었는지 평가를 해야 하므로, 선정을 위해 무리한 사업을 작성하지 않고, 100% 달성을 염두에 두고 작성합니다.


인력은 주 진행과 부조 진행, 그리고 강사나 보조 인력 등을 이름과 역할을 업무 분장하여 작성합니다.


일정은 사전 준비와 진행, 사후 평가 일정을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예산 산출의 근거는 지원처의 예산 집행 기준을 참고하여 작성하되, 없는 경우에는 기관 내부 예산 시행세칙이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예산집행 안내를 참고 합니다. 단가x수량x횟수x비율(%)로 산출내역을 작성하고 항목별로 합계를 작성합니다.      


7. 평가 계획

 평가계획은 목표 달성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와 관련 있습니다. 세부 목표에 따른 성과 지표와 측정 도구, 측정 방법을 제시 합니다.


성과 지표는 수치화된 목표를 기준으로 삼아, 어떤 도구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방법을 작성합니다.          

           

목표   

자립교육 8회 실시

교육 만족도 향상 여부  

사전 사후 점수

교육 이수 여부

3명 취업 여부

12인승 차량 확보 여부


측정 도구

설문조사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 참여자

학교담임교사

프로그램 일지

알림장

성적표

벅의 우울 척도


측정 방법

단일집단 사전사후평가

목표성취도평가

질적 내용분석

비교집단 실험설계

참여자 과제물

건강발달상황표

알림장 점검

성적표 변화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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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칼럼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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