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터팬의 숲 Sep 16. 2023

<check point>

<체크 포인트! 재테크 책 한번 읽어볼까?~실천하지 못했던, 부동산 투자...막연한 두려움이란 벽>


 1.  부동산 투자에 처음 관심을 가지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과거부터 지금까지 읽었던 부동산 투자와 관련한 책 중 추천할 만한 책들을 골라보았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분들이 읽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의 기본 원리를 익히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이현철, 매경출판, 2018) : '전세가의 흐름을 열심히 알고 공부하라' 저자는 '전세가'를 활용한 갭투자를 최고의 투자법으로 소개합니다.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크지 않은 주택을 눈여겨보고 적극 매수하라는 의견이 주된 책의 내용입니다. 부동산 하향 안정기 무렵의 갭투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수도권의 경우 2013~2014년)


- 투자의 재발견(이고은, 스마트북스, 2021) : 전세 레버리지 투자가 무엇인지, 기본 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매매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하더라도, 전세가만 떨어지지 않는다면 투자하기에 용이합니다. 2년마다 갱신을 통해 전세가가 오르기만 하더라도, 전세가 상승분만큼 현금흐름이 발생합니다. 상승장에서는 이러한 현금흐름을 재투자해서 또 다른 부동산을 매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이어진 약 1년 동안의 급격한 하락장은 전세가도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기회였습니다. 전세금을 활용한 갭투자도 월세 셋팅을 통한 투자처럼 현금흐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 입지센스(박성혜, 다산북스, 2022) : 무조건 부동산을 늘려나가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갈아타기' 전략을 통해서 자산을 증식해나가는 방법론을 다루는 책입니다. 무주택자, 1주택자, 다주택자 별로 부동산 자산 관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가는 법을 자세히 다루며,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와 같은 세금 지식도 간단하게 다루는 만큼 초보 투자자들에게 꽤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수도권 주요 입지의 전망과 투자 금액별 전략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2. 부동산이 투자다운 투자가 가능한 이유


부동산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주식 투자를 잘하려면 세계 경제와 증시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단기 상승과 하락에 ‘내성’이 있어야만 견딜 수 있는 내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어쩔 수 없이 ‘장기’로 보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갭 투자의 경우 최소 2년 이상 보유할 경우 수익률이 높아지며 재개발 투자의 경우는 각 사업의 진행단계를 하나씩 넘어서야 하는 시간이 길다 보니 20년 이상을 바라봐야 하는 상황이 흔합니다.   

   

자의든 타의든 부동산을 장기투자로 해야 하는 상황이 이어지다 보니 화폐 가치 하락에 따른 실물자산의 가치 상승을 그대로 받게 됩니다. 또한, 쉽게 사고, 팔기 힘든 자산이기 때문에 단기적 시장의 부침에도 유연하게 대응하게 됩니다.      


즉 ‘투자 자산’은 시간을 먹고 자라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로 접근해야 하는 부동산으로는 부의 거대한 상승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투자다운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유하는 과정에서 역전세가 발생하거나, 매매가가 하락하더라도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므로 다른 모든 투자 자산에 비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천하지 못했던, 부동산 투자...막연한 두려움이란 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