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각이 인공지능의 성격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우리에게 익숙한 인공지능(AI)의 목소리를 떠올려 볼까요? 아주 익숙한 차량용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부터 애플의 Siri, 마이크로소프트의 Cortana, 아마존의 Alexa, skt의 누구, 네이버의 클로바.. 'OK Google' 등의 명칭이 뭐든 간에 인공지능 대부분은 여성 퍼소나를 기본으로 합니다.
이런 불균형은 현실뿐 아니라 소설이나 영화에서도 만연합니다. 영화 'Her'와 'Ex Machina'와 같은 영화는 인공지능형의 기계가 인류에게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불안함을 반영하는데, 실제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성이 없죠. 그렇다면 왜 우리가 만드는 AI에 부여한 성격의 대다수는 여성일까요?
이 가설에 관한 두 가지 유명한 연구가 있습니다. 첫 번째 연구는 2008년 인디아나 대학의 HCI 학과의 부교수인 칼 맥도먼(Karl MacDorman)에 의해 실시되었고, 맥도먼과 그의 동료들은 485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목소리의 성별 차이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했습니다. 2011년 논문에서 남성 그룹과 여성 그룹 모두 여성의 목소리가 "더 따뜻하게 느꼈다"라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 연구는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의 클리포드 나스(Clifford Nass)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컴퓨터나 기술에 대해 배울 때만 남성 목소리를 선호하는 반면, 관계에 대한 조언이나 동반자 관계에는 여성의 목소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스는 2011년 CNN과의 인터뷰에서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남성의 목소리보다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여성의 목소리를 찾는 것이 훨씬 쉽고, 인간의 뇌는 여성의 목소리를 좋아하도록 개발되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 조사에서 일반 유저들이 여성 목소리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대변인은 "도움을 주고 지지하며 신뢰할 수 있는 어시스턴트를 만들자는 우리의 목표에 여성의 목소리는 남성의 목소리보다 더 확실한 선택"이라고 했으며, 아마존은 알렉사를 위해 고객 및 내부 그룹을 대상으로 여러 목소리를 테스트했을 때 그 대상들이 여성 목소리를 선호한다고 했습니다.
역사학자와 사회학자들은 과거의 역사를 지적하며 인공지능의 여성 목소리의 우세 성향이 2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안부를 묻는 등 의사소통을 하며, 약속을 잡고, 날씨를 알려주고, 상황에 맞춰 센스있게 노래를 선곡하고, 쇼핑을 돕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식의 우리가 역사적으로 '여성' 비서가 수행하기를 바라는 기능을, 현재의 인공지능이 수행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남성형' 인공지능과 '여성형' 인공지능에 할당하는 역할에는 꽤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남성형' 인공지능은 지식과 권위에 관한 것이며, '여성형' 인공지능을 검색과 같은 서비스 역할에 매몰되어 있거나 일정을 잡고, 약속을 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워싱턴 대학의 여성학과 부교수인 Michelle Habell-Pallán(링크)는 "어시스턴트에 관해 생각할 때 그 목소리를 여성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이유는 노동을 성별로 나누고 계층화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연이 아닙니다. 이것은 기술로 재현(再現)될 때 더 확실하게 나타나는데, 사용자가 특별히 의식을 갖고 있지 않다면 어시스턴트의 페르소나가 여성인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고리가 됩니다. 그리고 이 생각은 어시스턴트가 존재하는 방식과 그것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환상을 만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abell-Pallán은 다수의 엔지니어들이 일반 유저가 새로운 기술을 덜 위협적이거나 거부감이 들지 않게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여성형의 인공지능을 채택하며, 또한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는 다수가 남성이며 "남성은 여성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며 여성도 여성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라고 생각하는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공지능이 여성의 성격과 목소리로 설정되는 이유가 대중문화에서 나오는 남성형 인공지능의 위협적 성향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스탠리 큐브릭의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A Space Odyssey)'의 감각적인 컴퓨터 HAL 9000 또는 WarGames의 WOPR, '에일리언: 컨버넌트(2017)'의 휴머노이드 월터와 데이비드 등은 살인적이고 통제력이 뛰어나게 묘사되지만, Her의 사만다는 테오도르의 직장 생활을 도와주고 이혼 등을 처리합니다.
영국 런던대학의 사회인류학자인 캐슬린 리처드슨(Kathleen Richardson)은 '로봇과 인공지능의 인류학(Routledge, 2015)'라는 책에서 "몸의 형태나 몸매가 드러나지 않는 '목소리'에 관해서는 여성이 될 확률이 남성보다 약간 높다. 그러나 완전한 인간의 형태의 로봇 또는 인공지능을 만드는 데 있어서는 거의 항상 남성입니다."라고 얘기하고 있다. 덧붙여 Live Science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여성인 경우 매력적이고 너그러운 젊은 여성을 모델로 삼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주제의 아티클을 찾아보면 꼭 댓글에 달리는 내용이 있는데 '남성 AI도 여성 AI 이상으로 많은데?'라는 것입니다. 그 댓글들에서 남성의 목소리로 언급되는 대표적인 인공지능으로는,
1) AskJeeves는 자연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고 널리 주장하는 최초의 서비스로 남성
2) IBM의 인공지능 '왓슨'은 남성으로 제시: IBM은 25명의 남성과 여성의 성우를 대상으로 왓슨 AI를 대상으로 오디션을 했으며, 쾌적하지만 의도적으로 비인간적인 성격의 사람으로 남성형 성격과 목소리를 채택
3) Wolfram Alpha는 중성적
4) SF소설이나 영화에서 수많은 남성 AI 캐릭터들이 존재
시리(Siri, Speech Interpretation and Recognition Interface)는 가장 잘 알려진 인공지능 중에 하나입니다. 시리(Siri)는 노르웨이어로 '당신을 승리로 이끄는 아름다운 여성'을 의미하며, 기본 목소리는 사만다(Samantha)로 알려진 미국 여성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시리는 여성의 목소리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언어가 아랍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또는 영국 영어로 설정되어 있는 아이폰, 아이패트, 맥북 등에서 Siri는 남성 음성으로 기본 설정됩니다.
인공지능 영역에서, 애플의 시리는 일반 유저에게 남성 음성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Alexa, Google Assistant 및 Cortana는 선호도에 따라 남성 음성으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현재는 없습니다. 애플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설정 > 시리(Siri)'로 들어가 음성을 남성으로 일주일 동안 바꿔보세요. 러셀 크로우(Russel Crowe)의 호주 액센트를 들을 수도 있어요 :)
우리는 새로운 인공지능이 어떤 음성을 내는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야 합니다. 시리처럼 스마트폰이나 다른 AI 구동 장치를 처음 설정할 때 어떤 음성을 들을지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또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어야 하죠.
인공지능의 젠더 편향은 전혀 새로운 현상이 아니며, 이러한 AI에 여성 특성을 지정하는 것은 무해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젠더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어떤 사람은 모든 인간을 평등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여성을 조력자로 생각하도록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로봇 공학 전문가인 Daniel H. Wilson은 인공지능이 점점 더 정교해짐에 따라 주의를 촉구하자는 반응에 동의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는 맥도먼(MacDorman) 교수는 "우리는 지금 윤리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AI의 고정관념을 강화하지 말고 도전하거나 중립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하죠.
음성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새로운 기술만을 창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인공지능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어떠한 방식을 취할지 많은 상상력 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AI의 일은 우리의 명령을 받는 것이지만, 앞으로 우리가 인공지능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함의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우리는 미래의 AI가 사용자의 기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랄 뿐 아니라 음성을 제공하는 기술이 우리 주변의 다양성을 반영하기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AI가 지원하는 미래를 만들어 가면서 우리를 잡아두는 과거의 고정관념을 깨야합니다.
참고 문헌
https://www.wsj.com/articles/alexa-siri-cortana-the-problem-with-all-female-digital-assistants-1487709068
http://www.cnn.com/2011/10/21/tech/innovation/female-computer-voices/
https://www.geekwire.com/2016/why-is-ai-female-how-our-ideas-about-sex-and-service-influence-the-personalities-we-give-mach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