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코아빠 May 12. 2020

44. 폴 앵카(Paul Anka)

Diana (1957)

수능이 끝나고 여유가 잠시 생겼을 무렵, 필자가 즐겨보던 케이블 채널에서는 ‘에드 설리번의 팝스토리(원제 The Ed Sullivan Show)를 틀어주었다. 


복서 출신인 에드 설리번(Ed Sullivan. 1901~1974)은 1948년부터 1971년까지 방영한 자신의 쇼에서 수많은 아티스트를 초청했었다. 비틀즈, 롤링스톤즈, 러빙 스푼풀, 짐 모리슨 등 다양한 장르의 가수들이 등장하였다.


그리고 캐나다 출신의 팝스타인 폴 앵카도 마찬가지였다. 폴 앵카도 에드 설리번 쇼에 나왔고 시청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1941년생인 그는 고작 15살때인 1956년부터 싱글을 발표했는데 첫번째 싱글인 I Confess는 신통치 않은 성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바로 이듬해 발표한 Diana는 빌보드 Hot 100 1위에 오르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폴 앵카라는 이름을 알리는데 기여하게 된다.


Diana는 빌보드 Hot 100차트 1위, 빌보드 R&B차트 1위, 영국차트 1위, 캐나다차트 1위, 서독차트 2위라는 대히트를 치게 된다. 음반 판매기록으로도 그 인기를 입증하게 되는데 1957년 한해에 걸쳐 무려 미국내에서만 9백만장 이상이 팔려나갔으며 영국차트인 New Musical Express차트에 9주동안 1위를 차지하면서 125만장의 판매기록을 보유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도 폴 앵카 하면 그의 대표곡으로 Diana를 꼽을 정도로 그 높은 인기를 짐작케 한다. 제목인 Diana는 폴 앵카가 교회 커뮤니티에서 한눈에 반한 다이애나 에이요브(Diana Ayoub)의 이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그의 자서전에서 공식적으로 밝힌바 있다. 


이 곡은 여러 가수들에 의해 커버버전으로 불리워졌는데 1965년 바비 라이델(Bobby Rydell. 1942~)이 불러서 빌보드 Hot 100 차트 98위, 캐나다 RPM 차트 12위에 오르기도 한다. 


바비 라이델 역시 1964년 5월 10일 일요일에 에드 설리번 쇼에 출연한 적이 있었으며, 그는 이날 TV방송에서 World Without Love를 부르는데, 이 곡은 1964년. 피터 앤 고든이 불러 빌보드 1위를 한 곡이기도 하다.


지금 들어도 괜찮은 이 곡은 제목도 간단하고, 폴 앵카의 편안하고 듣기 좋은 목소리를 느낄 수 있다. 데뷔 1년만에 수백만장이 팔린 빌보드 1위곡을 내놓은 뛰어난 역량의 폴 앵카는 그 이후로도 많은 곡들을 발표하고, 일부는 히트곡이 되지 못하지만, 또 다른 곡들은 히트곡이 되어 그의 이름을 빌보드 차트의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있다.


Diana로 빌보드 1위를 차지한지 겨우 2년 뒤인 1959년 발표한 Lonely Boy가 1위를 차지하였고 그 이후로 한동안 빌보드 1위 소식이 없었다. 다만 그는 스타덤에 오른 이후로 영화에 많이 등장하는데, 1962년 출시된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그린 영화 The Longest Day에서도 출연하였다. 


당시 이 영화는 당대의 많은 스타들인 존 웨인, 리처드 버튼 등이 열연하였고, 아직 스타로 발돋움하기 직전의 스타들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노르망디 해안가에 상륙하는 스코틀랜드 병사 역을 맡은 숀 코너리가 있다. 


그리고 15년이 흐른 뒤인 1974년. (You’re) Having My Baby로 다시한번 빌보드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 곡은 여가수인 오디아 코츠(Odia Coates. 1941~1991)과 듀엣으로 부른 곡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폴 앵카는 프랭크 시나트라에게 노래를 한곡 헌정하는데, 그 곡이 프랭크 시나트라의 대표곡이라고 할 수 있는 My Way이다. 


현재도 계속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때 십대들의 우상에서 나이를 먹어갈수록 중후하고 관록있는 가수로 변신을 하고 있는 폴 앵카는 여전히 뛰어난 가수로 남아있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41. 카펜터스(Carpenters)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